'당리다툼' 이어 '방역이용'까지?… 정 총리, 오세훈·안철수 질타
'당리다툼' 이어 '방역이용'까지?… 정 총리, 오세훈·안철수 질타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1.22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세훈, '밤 9시 이후 영업제한'에 "사실상 금지"
안철수 "코로나가 야행성?… 비과학적·비상식적"
정세균 "힘든 자영업자 불안감 파고 들어 이용"
정세균 국무총리가 2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앞쪽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2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앞쪽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22일 야권에서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등이 정부의 밤 9시 이후 영업제한 금지 등 조치를 비판하자 "자영업자의 불안감을 파고들어 선거에 이용하려는 일부 정치인 행태가 참으로 개탄스럽다"고 질타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면서 "평범한 일상을 양보한 채 인내하며 방역에 동참해주신 국민을 혼란스럽게 하는 언행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자제해줄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이렇게 강조했다.

오 전 시장과 안 대표는 전날 정부의 코로나19 방역지침 중 하나인 밤 9시 이후 영업제한을 비판했다.

오 전 시장은 "영업 제한이 아니라 사실상 영업금지"라고 비판했고, 안 대표는 "비과학적이고 비상식적인 일률적 영업 규제를 지금 당장 철폐하라"며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무슨 야행성 동물인가"라고 비판했다.

정 총리는 "정치권 일각에서 정부의 9시 이후 영업제한 조치를 두고 '코로나19가 무슨 야행성 동물인가' 혹은 '비과학적·비상식적 영업규제'라며 당장 철폐할 것을 요구했다"고 언급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의 가장 큰 기본 원칙은 접촉의 기회를 최소화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밤 9시 이후는 식사 후 2차 활동이 급증하는 시간대로 만남과 접촉의 기회가 늘고 이동량도 동시에 증가하는 시간대"라며 "심야로 갈수록 현장의 방역관리가 어려워지는 현실적 문제도 있다"고 설명했다.

또 "지난 연말 하루 1000명을 훌쩍 넘던 확진자가 점차 줄어들고 있는 것도 밤 9시 이후 영업제한과 5인 이상 모임금지의 효과가 컸다는 것이 대다수 방역 전문가의 판단"이라고 주장했다.

덧붙여 "방역을 정치에 끌어들여 '갑론을박'하며 시간을 허비할 만큼 현장의 코로나19 상황은 한가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서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 방역이 정쟁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 된다"며 "헌신하고 희생하는 국민의 처절한 절규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정치권은 국민이 힘겹게 지켜 온 참여 방역을 흔드는 언행을 자제해 달라"며 "코로나19 주간 확진자 수가 3주 연속 100명 이상씩 감소하고 있지만, 주말에 수도권 이동량과 개인 간 접촉에 의한 감염이 최근 2주 연속 늘고 있어 언제라도 재확산이 가능한 상황"이라고 짚었다.

한편 야권에선 후보 단일화 문제를 두고 정당 간 고집 싸움이 이어지고 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날 한 방송에 출연해 "단일화를 외치다가 '3자 구도'가 되면 일반 유권자가 정확하게 판단하리라 본다"며 "단일화를 깨는 사람에게 표가 가리라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3자 구도를 얘기하는 건 단일화 과정을 거쳤음에도 불구하고 (안 대표가) 거기에 불복하고 출발했을 때 나타날 현상"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안 대표는 별도로 진행한 인터넷 방송에서 "우리 (야권) 후보끼리 모여 대국민 서약을 하자"며 "결과에 승복하고, 누가 단일 후보가 되더라도 그 사람이 당선될 수 있도록 돕자"고 제시했다.

안 대표는 "대국민 약속을 하면 대중 정치인이 그걸 어기고 다시 출마할 수 있겠느냐"라고 되물었다. 김 위원장이 우려하는 '3자 구도'를 만들지 않겠다는 것을 피력한 것이다.

이번 재·보궐 선거가 민주당 소속 고위공직자의 성범죄 문제로 궐위한 만큼 유권자 사이에선 야권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고, 이에 따라 흥행 분위기를 탔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당리당략이 얽히고 설키면서 유권자 반응을 갈수록 차가워질 양상이다.

전날 리얼미터가 발표한 1월 3주차 주중집계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정당별 지지율의 경우 민주당이 지난 조사보다 2%포인트 오른 32.9%로 오차범위 안에서 선두로 올라섰고, 국민의힘은 3.1%포인트 내린 28.8%를 기록했다. 민주당과 국민의힘의 지지율 순위가 뒤집힌 건 지난해 11월 4주차 이후 8주 만이다. (YTN 의뢰 18~20일 유권자 1510명 대상,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2.5%p, 응답률 4.8%, 자세한 내용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서울에선 국민의힘 지지율이 35.1%로 민주당 26.6%를 아직 앞서고 있지만, 부산·울산·경상남도 지역에선 민주당이 34.5%로 29.9%를 나타낸 국민의힘보다 우세한 수치를 보였다. 지난주 같은 조사에서 국민의힘이 40.7%, 민주당이 24.7%로 큰 격차를 보인 것과 상반된 결과라는 점에서 지도부가 안일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