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교육청, 강원 학교혁신 성과와 과제 연구결과 발표
강원도교육청, 강원 학교혁신 성과와 과제 연구결과 발표
  • 조덕경 기자
  • 승인 2021.01.21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 학교혁신 전반적 만족, 학교민주주의 교사 전문성 신장 높은 평가
(사진제공=강원도교육청)
(사진제공=강원도교육청)

강원도교육청은 오는 22일 오후 2시 도교육청 유튜브채널 학끼오TV를 통해 ‘강원 학교혁신 성과와 과제 연구결과 온라인 발표회’를 개최한다.

도교육청은 강원대학교 자유전공학부 신철균 교수팀에 의뢰하여 도내 행복더하기학교 55개교 및 일반학교 55개교, 총 110개교 교원, 학부모를 대상으로 지난 10년간 추진되어 온 강원 학교혁신의 성과와 과제를 분석하고 강원교육의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연구해왔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교사, 학부모 모두 강원 학교혁신에 의해 전반적으로 만족하고 있다. 교사는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에 높이 평가하고 있으며, 학부모는 민주적 학교운영 활성화를 가장 큰 성과로 인식하고 있다.

학교 민주주의와 교사 전문성 신장에서 높은 성과를 이루었으며, 반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학교운영 활성화에 대한 성과를 상대적으로 낮게 인식하고 있다. 이에 지역사회, 마을교육공동체 등과 함께 학교혁신을 공유하고 성장하는 정책추진이 필요하다.

교사(67.6%), 학부모(87.9%) 모두 강원행복더하기학교 정책이 지속적으로 추진되기를 희망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혁신학교 교사(78.8%), 학부모(89.4%)가 일반학교보다 높은 지속 희망의사를 나타냈다.

학교 혁신에 대한 단위학교와 교사의 주체성과 자발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교육청 주도에서 학교와 교사 주도로 학교혁신 정책이 추진되도록 지원 체계를 정책적으로 마련할 필요가 있다.

코로나 등 위기상황에 대해 학부모로부터 긍정적 평가를 받았다. 특히 ‘교사들의 위기상황에서의 협력’과 ‘학생들과의 의사소통을 위한 노력’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학생들의 친구관계가 잘 형성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짐’에 대해 가장 낮은 평가를 내렸다.

교장공모제(내부형) 인사 혁신에 대해 교사(평균 3.48)보다 학부모(평균 3.80)가 긍정적 평가를 내렸다.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중심으로 적극적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는 방향으로 교원 인사 혁신이 추진되어야함을 시사한다.

이번 발표회에는 연구결과 발표와 더불어 강원도횡성교육지원청 구재승 교육과장 외 5명의 강원교육 관계자가 패널로 참석하여 연구결과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유튜브를 통해 강원 도내 교직원의 참여가 가능하다.

노남호 장학관은 “인공지능과 4차산업혁명이라는 과학기술 변화, 코로나 사태 이후 교육의 변화, 교육 분권과 자치 요구 등의 시대적 상황 속에서 강원 학교혁신의 현주소를 분석하고 향후 강원교육의 방향에 대해 모두가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며, “도내 교직원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조덕경 기자

jogi444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