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비정규직법 협상 거듭 진통
여야, 비정규직법 협상 거듭 진통
  • 장덕중기자
  • 승인 2009.07.07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상수 “타협 안되면‘직권상정’요구하겠다”
국회 환노위 파행 계속 … 이영희 노동 불참

비정규직법 등 쟁점법안을 둘러싼 여야의 줄다리기가 계속되고 있다.

한나라당은 비정규직법 협상이 실패하면 직권상정을 요청하겠다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7일 비정규직법 개정안 처리와 관련, "결국 안되면 김형오 의장에게 직권상정을 요구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안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라디오와 인터뷰에서 "기다릴 만큼 기다리고, 안 되면 그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다"며 이 같이 말했다.

안 원내대표는 또 "당장의 실업사태는 막아놓은 다음 근원적인 대책을 마련해 나가는 그런 사회적 대타협을 이뤄야 된다"며 "우선은 내일 당정회의를 하려고 한다"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안 원내대표는 이어 상임위 차원의 논의에 대해 "환노위 추미애 위원장의 입장이 바뀌지 않는 한 힘들 것"이라며 "추 위원장은 비정규직법 논의는 사회적 합의가 있어야만 상정·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지금까지 고수해왔다.

추 위원장이 모든 논의의 걸림돌"이라고 날카롭게 비판했다.

반면,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초점을 맞춘 민주당은 이영희 노동부 장관에게 계속 화살을 겨누고 있다.

민주당은 "노동부가 미리 비정규직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모르쇠로 일관했다"며 "지금이라도 장관을 사퇴시켜 노동부를 정상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지난 6일 이 장관의 출석 거부와 한나라당 의원들의 불참으로 파행을 겪었던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가 이날 다시 열렸다.

이날 이영희 노동부 장관의 보고를 듣고 비정규직법 시행에 따른 후속 조치와 부당해고 방지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회의를 열었지만, 이 장관과 한나라당 의원들이 불참해 반쪽짜리 회의로 진행됐다.

환노위 추미애 위원장은 이날 "오전 11시에 한나라당의 요청에 의해 3당 간사간 회의가 있었지만, 한나라당은 지난번 불법상정한 시도했던 비정규직 시행 유예 법안을 논의하는 상임위가 아니라면 어떤 회의도 참석하지 않겠다고 했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이를 빌미 삼아 위원회를 태업한다는 것은 불쌍한 서민을 잡고 몽니를 부리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추 위원장은 또 불출석한 이 장관에 대해서도 "어제 회의에서 오늘 2시에 회의가 있다고 구두로 말을 했는데 2시가 지나가 간사간 협의가 결렬돼 안나오겠다.

장관의 일정상 나올 수 없다는 납득할 수 없는 회신을 보내왔다"며 "이는 정부가 정부이기를 포기하고 국정운영을 포기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영희 노동부 장관은 이날 오후 "오전에 개최된 환노위 여야 3당 간사협의가 결렬됐음을 통보 받았고, 회의 참석 요청이 개최시간에 거의 임박해 통보된 관계로 장·차관의 일정 등을 감안할 때 금일 회의참석이 불가함을 알려드린다"는 공문을 보낸 뒤 불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