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18일 신년 기자회견… '사면론·부동산' 입장 주목
문대통령 18일 신년 기자회견… '사면론·부동산' 입장 주목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1.01.17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 5년차 국정운영 비전 제시할 듯
사면론 입장 변화 주목… 부동산 '공급확대' 방안 등 관심
문재인 대통령이 2020년 1월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손을 든 취재진 중 한 명의 질문자를 지정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020년 1월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손을 든 취재진 중 한 명의 질문자를 지정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권 5년차 국정운영 비전을 제시한다. 

17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18일 오전 10시부터 100분간 청와대 춘추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한다. 

신년 메시지, 신년 인사회, 신년사 발표로 이어진 새해 국정운영 구상을 전달하는 종합적인 자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신년 기자회견은 문 대통령 취임 후 네 번째 회견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라 오프라인 현장에는 문 대통령과 20명의 기자만 참석하고, 100명의 기자들은 비대면 화상으로 참여한다. 

비대면 방식을 도입한 첫 회견으로, 2017년 8월17일 취임 100일 기념 회견을 시작으로 앞선 세 차례 회견은 모두 문 대통령과 기자들이 마주보며 묻고 답하는 '대면 회견'으로 진행됐다.

이번 회견에서 문 대통령은 △방역·사회 △정치·경제 △외교·안보 등 3가지 주제와 관련해 기자들이 질문을 하면 직접 답변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그동안 구체적으로 설명 못했던 집권 5년차 국정운영 비전을 제시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일주일 공식일정을 최소화한 채 기자회견 준비에 몰두했다. 

특히 이번 회견에서 가장 주목되는 점은 사면에 대한 문 대통령의 의중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대법원 최종 판결이 종료되면서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면 요건이 충족된 상황에서 입장 변화가 있을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박 전 대통령의 형이 확정되지 않았다며 사면 언급을 피해왔다. 

지난 2019년 5월 열린 취임 2주년 특별대담에서도 관련 질문이 나왔지만 "아직 재판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그런 상황 속에서 사면을 말하기는 어렵다. 재판이 확정되기 이전에 사면을 말하는 것 자체가 어려운 일"이라고 답한 바 있다. 

또 주목되는 것은 '부동산 정책'이다. 그간 문재인 정부는 부동산 문제의 가장 큰 원인으로 다주택자를 꼽으며 다주택자를 줄이기 위한 정책을 시행해왔다. 

그러나 잇단 부동산 정책에도 번번히 뛰는 집값을 잡지 못한데다 부동산 문제가 최근 문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에 영향을 미치고 여론이 악화되자 지난 11일 신년사를 통해 사실상 '사과'의 뜻을 전하며 '공급확대'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이번 회견에서는 공급확대의 구체적인 방안과 종합부동산세, 양도소득세 완화 여부 등에 대한 질문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코로나19 백신 확보, 보편적 재난지원급 지급 여부,  '추미애-윤석열 갈등'과 검찰개혁 방안 등에 대한 질문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한편, 청와대는 이번 온·오프라인 병행 기자회견이 처음인 만큼 사전연습을 반복하며 만일의 사고에 대비했다.

예측하기 어려운 기술적인 변수들이 많아 다른 때보다 준비하는 데 어려움이 많았다는 후문이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번 신년 기자회견은 화상연결 기자회견이라는 새로운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라며 "현장과 화상에 참여하지 못한 청와대 출입기자 전체를 대상으로 채팅 질의도 진행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에 처음 시도하는 방식"이라며 "온라인 채팅창을 통해 실시간으로 질문을 받고 기자단에서 공정하게 질문을 선정한다"고 설명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