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병두 거래소 이사장 "코스피 3000시대, 투자자 위해 제도 적극 개선"
손병두 거래소 이사장 "코스피 3000시대, 투자자 위해 제도 적극 개선"
  • 홍민영 기자
  • 승인 2021.01.14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자자 보호 강도 높이고 다양한 신상품 개발에 박차 가할 것"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사옥에서 열린 '코스피 3000 돌파 기념 자본시장 CEO 좌담회'에서 모두발언을 진행했다. (사진=거래소)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코스피 3000 돌파기념 자본시장 CEO 좌담회'에서 모두발언을 진행했다. (사진=거래소)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최근 코스피가 3000선을 돌파한 데 대해 "우리나라 증시가 신산업을 중심으로 체질 개선에 성공한 결과"라며 투자자들이 믿고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적극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손 이사장은 14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코스피 3000시대, 새로운 역사의 시작'이라는 주제로 열린 자본시장 CEO 좌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좌담회에는 손 이사장을 비롯해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 김학균 신영증권 리서치센터장, 김신 SK증권 사장, 박태진 JP모건증권 대표 등이 참석했다. 

손병두 이사장은 "작년 코로나19로 인해 글로벌 경기가 크게 위축된 가운데, 우리 증시가 G20 국가 중 가장 빠른 회복세를 보여 더욱 뜻 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쉽지 않았던 여건에도 불구하고 코스피가 3000선을 돌파한 이유는 우리 증시가 신산업을 중심으로 체질 개선에 성공한 결과"라며 "특히 한국판 뉴딜의 핵심인 IT와 전기차, 배터리 등 4차 산업을 중심으로 산업 구조가 재편됐고, 실적 개선이 뒷받침되면서 우리 증시에 대한 긍정적 평가로 이어졌다"고 덧붙였다. 

손 이사장은 개인 투자자의 적극적인 시장 참여와 글로벌 경기부양책도 증시 상승에 활력 불어넣은 주요 요인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그는 "최근 증시 상승세가 실물 경기 회복세와 괴리를 보이는 현상 및 시장 과열을 경계해야 하다는 목소리는 경청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자본시장을 운영하기 위해 거래소가 기업의 도전을 지원하고, 투자자들이 믿고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도 했다. 

그는 "혁신기업이 쉽게 상장할 수 있도록 시장 평가와 성장성을 중심으로 개편하고, 맞춤형 지원책을 마련해 혁신기업이 초기에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투자자가 믿고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제도를 개선하고, 기업 공시와 상장 관리 측면에서도 투자자 보호 강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자본시장의 저변을 넓히고, 투자자들이 보다 많은 선택권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신상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며 "K-뉴딜과 친환경, 저탄소 경제의 성공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관련 파생상품을 마련하고, 증가하는 해외 직구에 대응해 해외 소수 종목 상장지수펀드(ETF)와 같은 상품을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hong9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