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연휴까지 방역고삐 죈다…현행 거리두기 연장 ‘전망’
설연휴까지 방역고삐 죈다…현행 거리두기 연장 ‘전망’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1.01.14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인 이상 모임 금지도 유지 무게…완화 시 재확산 우려
설 특별방역대책 추진…정부, 중앙부처·지자체 의견수렴
(사진=연합뉴스tv/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tv/연합뉴스)

정부가 오는 16일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을 발표하는 가운데, 다양한 방역변수를 고려해 현행 거리두기 단계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설 연휴(2.11∼14) 특별방역대책을 마련해 방역에 고삐를 죄고, 대규모 인원 이동에 따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한다는 계획이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14일 코로나19 상황 백브리핑에서 거리두기 조정안과 관련 질문에 “거리두기, 소모임 관련 조치가 핵심 사항인데 바로 풀기는 어려울 수 있겠다”며 “확진자수가 500명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나 1, 2차 유행 때와 비교하면 상당히 많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17일 종료 예정인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와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는 당분간 연장될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16일 오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통해 실내체육시설·노래방·학원 등 운영이 금지된 업종에 대한 단계적 영업재개를 논의할 가능성은 있다.

최근 국내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400∼500명대까지 감소했다. 하지만 여전히 전국 곳곳에서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 만큼 방역 수준을 완화하면 다시 확진자가 급증할 우려가 있어 신중한 판단을 내리겠다는 것이 방역당국의 설명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설 연휴 특별방역대책 수립도 추진하고 있다. 설 연휴 대규모 인원의 이동이 예상되는 만큼 중앙부처와 각 지방자치단체의 의견을 수렴해 △고향·친지 방문 최소화 △여행 자제 등 바이러스 확산 방지 대책을 마련한다.

다만, 설 연휴 특별방역대책 기간의 구체적인 일정은 확정되지 않았다. 방역당국은 설 연휴까지 남은 기간 동안의 신규 확진자수 추세와 거리두기 단계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해 세부방안을 정할 방침이다.

방역당국 관계자는 “설 연휴에도 방역대책이 필요하다는 문제 제기가 있어서 준비하고 있다”며 “현재 지자체의 의견이 있어서 조정하는 단계로 기간과 내용 등은 유동적이다”라고 전했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