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확진자 수 아느냐" vs "월급 못 받은 적 있나"… 본회의장 고성난무
"해외 확진자 수 아느냐" vs "월급 못 받은 적 있나"… 본회의장 고성난무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1.08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기윤 "방역의 끝은 실체도 없는 K 방역 아닌 백신"
정세균 "그 나라 가서 물어보라" 야당 질의 철벽방어
김미애 "총리 1년간 월급 못 받아 봤나… 난 힘들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민주당 김진애 원내대표와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민주당 김진애 원내대표와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방역과 백신 문제에 대한 긴급현안질문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와 국민의힘의 신경전이 여야 고성전으로 불거졌다.

국회는 8일 오전 본회의장에서 코로나19 관련 긴급현안질문을 갖고 정부를 대상으로 전방위 질의에 나섰다.

야당 첫 주자로 나선 강 의원은 먼저 정 총리를 부른 자리에서 "(정 총리가) 차기 대통령 선거 반열에 올라와 있는데, 솔직하고 잘못하면 잘못했다는 나름대로의 진솔함 때문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그러면서도 "오늘 발언을 듣고 실망을 했다"며 포문을 열었다.

강 의원은 이어 "방역의 끝은 실체도 없는 K(한국형)-방역이 아니라 백신"이라며 이미 접종을 시작한 국가가 41개국에 달한다는 것을 피력했다. 그러면서 정 총리에게 "(한국은) 언제 접종이 가능하느냐"고 물었다.

그러자 정 총리는 "백신을 왜 맞느냐, 백신을 맞는 건 예방하기 위해 맞는 것"이라며 "앞서 말한 나라는 하루에 확진자가 얼마나 나오는지 아느냐, 영국과 미국이 몇 명이냐"고 되려 강 의원에게 반문하면서 훈수하는 태도를 보였다.

통상 입법부가 질의하면 답변하는 게 관행이지만, 정 총리의 이같은 역공에 야당 의석에선 고성과 야유가 나왔다.

백신 설전을 계속 이어졌다. 정 총리는 "정부 판단은 5600만명 분량이면 적당한 양보다 많으면 많았지 적지 않다"고 부각했고, 강 의원이 "다른 나라는 왜 (인구보다) 5~7배를 확보하는 것이냐"고 묻자 정 총리는 또다시 "그 나라 확진자 수가 몇 명인지 확인해보라"고 비꼬았다.

강 의원은 "백신이 치료제가 아니다"라며 "확진자 수와 무슨 관계가 있느냐, 다른 나라가 5~7배 확보한 이유가 무엇이라고 보느냐"고 목소리를 높였고, 정 총리는 "그 나라에 가서 물어보라"며 "남의 나라가 그렇게 하는 게 무엇이 그렇게 중요하느냐"고 반박했다.

이어 질문에 나선 김미애 국민의힘 의원도 정 총리에게 공세를 쏟았다.

김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 부정평가가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는 것을 언급하면서 "국민 마음인데, 국민 마음과 동떨어진 말씀을 하니까 국민이 더 힘들다"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또 늘어난 확진자 수를 부각하면서 "방역 정책 실패"라며 "이러고도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느냐"고 몰아붙였다.

정 총리는 "대통령 여론조사가 좋았던 적이 많이 있는데, 최근 국정수행 지지도가 하락한 게 사실"이라며 "내각을 책임 지는 총리로서는 뼈 아프게 반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방역에 대해선 "부족함은 있었지만 실패는 동의하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이어 김 의원은 정 총리에게 "월급 못 받은 적 있느냐"고 물었고, 한동안 뜸들이던 정 총리는 "그런 적이 있다"고 답했고, 이에 김 의원은 다시 "총리 1년 동안 월급을 못 받은 적이 있느냐"고 되물었다.

정 총리는 "그걸 몰라서 묻느냐"고 불쾌감을 내비쳤고, 여당 의석에선 고성이 쏟아졌다. 이에 김 의원은 "저는 고통스럽다"며 "국민도 1년 동안 생계 유지 불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날 질문에선 야당의 근거 없는 몰아치기와 정 총리가 모순된 발언을 내놓는 상황이 나오기도 했다.

강 의원은 "국민은 빚을 내서라도 백신을 맞고 싶어 한다"고 말했고, 이에 정 총리는 "2월에 백신을 맞지 않느냐, 우리가 백신을 안 맞느냐"고 지적했다.

김 의원의 경우에는 '미국 등은 백신 가격을 공개하는데, 한국은 감추고 있다'는 취지로 말하자 정 총리는 "천만에 말씀"이라며 "가격을 공개하는 나라는 없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백신 확보 미비 논란에 대해 "효과가 있고 안전한 백신을 제때 필요한 양만큼 확보하는 게 대한민국 백신 전략"이라고 말했다가 김 의원이 "지금까지 (확보한 백신은) 안전성이 입증된 것이냐"고 묻자 "입증이 된 것은 아니지만 비교적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번복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