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이르면 오늘 개각… 여야 정초부터 사투 불가피
문 대통령 이르면 오늘 개각… 여야 정초부터 사투 불가피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12.30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미애 교체 여부 주목… 판사 출신 박범계 유력
초대 공수처장에 판사 출신 김진욱 내정 가능성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신임 국무위원 임명장 수여식에 참석,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박수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신임 국무위원 임명장 수여식에 참석,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박수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이르면 30일 개각을 단행한다. 교체 명단에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들어갈 가능성도 높은 가운데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내정자 발표로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초부터 여야의 사투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정치권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르면 이날 소규모 개각을 단행할 예정이다. 지난 16일 추 장관의 사의 표명을 수리하고,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회가 지난 28일 추린 김진욱 헌법재판소 선임연구관과 이건리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 중 한 명을 초대 공수처장으로 지명한다.

올해 코로나19 정국과 맞물렸던 추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갈등은 일단락 수순에 들어갔지만, 공수처장 지명으로 여권의 '검찰개혁'과 야권의 '독재저지' 대치는 내년에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내년 4·7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여야는 차기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공수처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한 차례 사투를 벌일 예정이다.

새 법무부 장관으로는 판사 출신이자 3선 중진인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유력하다. 윤 총장과는 사법연수원 23기 동기로, 세 살 많은 윤 총장을 '형'이라고 부르는 사이였다. 하지만 지난 국정감사에서 윤 총장과 대립각을 세우면서 여권에 대한 충성도를 피력한 바 있다.

이 때문에 박 의원을 검찰개혁 마무리 타자로 세워야 윤 총장 징계 사태 후 위기를 명분에 힘이 빠진 '검찰개혁'에 다시 불을 붙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외에도 내년 1월에 추가 개각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여권의 유력한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로 꼽히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출마로 가닥을 잡으면 1월 개각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유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진다.

내각을 재정비하면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 등 문 대통령 참모진도 개편될 것으로 보인다. 통상 청와대 3실장 중 2실장이 교체될 경우 대통령 비서실과 정책실 인사도 순차적으로 이뤄진다.

일각에선 코로나19 시국 속에서 야당과의 대치를 자처하며 공수처를 출범시켜야 했느냐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 여권은 지지율 하락을 감안하면서까지 공수처 출범과 검찰 조직·제도 개편을 거세게 몰아붙였다.

이 때문에 문재인 정부가 내세운 인사검증 7대 원칙에 어긋나는 부작용도 나왔다.

초대 공수처장으로 유력한 김 선임연구관의 경우 인사 원칙에 부적합하지 않지만, 보증금 12억원이 넘는 서울 강남구 대치동 전셋집에 사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민 정서·삶과는 동떨어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가 김 연구관 추천 사유로 "부동산을 소유하지 않아 청렴하다"라는 점을 꼽았다는 것을 고려하면 청렴 기준은 국회 인사청문회에서의 쟁점 중 하나로 부상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