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한국판 그린뉴딜 첫 공모사업 선정… 국비 60억 확보
순천시, 한국판 그린뉴딜 첫 공모사업 선정… 국비 60억 확보
  • 양배승 기자
  • 승인 2020.12.29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순천시가 한국판 뉴딜 첫 공모사업인 환경부 스마트 그린도시 공모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이로써 시는 한국판 그린 뉴딜 선도 도시로서 제1호 표준 모델을 제시할 신호탄을 쏘아 올리게 됐다.

이번 공모에는 전국 100개 지자체가 도전했다. 서류심사, 현장심사, 영상 PT심사를 거쳐 장천동 고가 교량 밑 청수원 조성사업이 최종 선정됐다.

이 사업은 지난 7월에 발표한 한국판 그린뉴딜의 8대 추진과제 중 도시의 녹색 생태계 회복을 위한 대표 사업으로 기후, 환경 위기 속에서 지속가능한 환경도시를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는 장천동 고가교 밑 일원(4만4709㎡)을 주요 대상지로 삼고 청정대기, 빗물 재활용, 물순환 회복, 마을 정원 조성을 테마로 하는 청수원(淸水園)을 주제로 공모를 신청했다.

특히, 강변로 고가 다리로 인한 대기오염과 녹지 부족 등 고질적인 생활환경 문제를 IT기술을 활용, 해결하고 시민들과 함께 고민하고 참여하는 방식의 사업을 제안해 호평을 받았다.

사업기간은 2021년부터 2022년까지 2년 동안 진행되며 총 사업비 104억 중 국비 60억원을 지원받게 된다.

시 관계자는 “현재 추진 중인 장천동 종합버스터미널 도시재생사업, 순천역세권 재생사업, 신청사 건립,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등 굵직굵직한 현안 사업들과 연계, 지속 가능한 생태회복 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추고, 한국판 그린뉴딜의 선도 도시로서의 위상을 확립하는 동시에 환경부 스마트 그린도시의 현장 홍보관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순천/양배승 기자

bsy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