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사모펀드 전수조사 전담조직 상시화 추진"
윤석헌 "사모펀드 전수조사 전담조직 상시화 추진"
  • 홍민영 기자
  • 승인 2020.12.23 2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고 재발 방지…구체적 형태·인원은 고려 중"
(사진=금감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23일 출입기자단 송년간담회를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사진=금감원)

금융감독원이 사모펀드 사태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현재 임시 조직 형태로 운영 중인 사모펀드 전수조사 전담조직의 상시화를 추진한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23일 오후 온라인으로 진행된 출입기자단 송년간담회를 통해 "그간 사모펀드 전수조사는 임시조직에서 취급을 해왔는데, 내부적으로 정규조직화 하자는 의견이 있었다"며 "구체적인 조직의 형태와 인원 수는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지난 8월 전문 사모운용사에 대한 전담 검사반을 꾸리고, 국내 운용사 233곳과 사모펀드 9043개를 대상으로 전수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운용사 18곳, 전체 사모펀드의 50%를 대상으로 검사가 완료됐고, 오는 2023년까지 검사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윤 원장은 "최근 금감원 내부에서 여러 부서들로부터 조직 개편을 고려해달라는 요구가 있었고, 그 중 사모펀드 전수조사 전담조직 상시화·자본시장특별사법경찰(특사경) 규모 확대·분쟁 조정 인력 확대 등이 있었다"며 "이를 부분적으로 수용하고 조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라임·옵티머스 사태에 금감원 전·현직 직원이 연루된 데 대해선 "감독원장으로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 내부적으로도 스스로를 돌아볼 필요가 있고, 내부 문서의 보안이나 직원들의 기강을 재점검해 봐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고 말했다.

다만 윤 원장은 사모펀드 사태와 관련해 금감원이 금융회사에 책임을 전가한다는 일부 지적에 대해선 동의하지 않았다. 

그는 "금감원이 금융회사가 소비자 보호 의무를 잘 이행하고 있는지를 점검하지 않는다면 이는 책무를 방기하는 것"이라며 "금감원 또한 감사원 등 국가의 다른 상위 기관으로부터 통제를 받고 책임도 진다"고 선을 그었다. 

hong9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