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코로나 백신 정치화 중단하길… 손 놓고 있던 것처럼 왜곡"
靑 "코로나 백신 정치화 중단하길… 손 놓고 있던 것처럼 왜곡"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0.12.22 2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동안 어떤 행보 해왔는지 사실관계 밝힌다" 조목조목 나열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청와대는 2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확보와 관련, 야권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책임론을 부각하는 데 대해 "백신의 정치화를 중단해주길 간곡히 호소한다"고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에 백신 직언 두번, 소용 없었다'거나 '뒤늦게 참모진을 질책했다'는 일부 언론보도가 나오자 야당 인사들이 '유체이탈'을 운운하고 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마치 백신 확보에 손을 놓고 있었던 것처럼 과장·왜곡하면서 국민의 불신을 증폭시키고 있어 일부 참모회의에서 있었던 공개되지 않은 대통령 메시지를 포함해 그동안 문 대통령이 어떤 행보를 해왔는지 사실관계를 밝히고자 한다"고 했다. 

강 대변인은 우선 문 대통령이 지난 4월9일 경기 성남 한국파스퇴르연구소에서 '코로나 치료제·백신 개발 산학연병 합동 회의'를 주재하고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확실히 돕겠다. 개발한 치료제와 백신은 (코로나가 끝나도)비축하겠다. 끝을 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산·학·연·병에 정까지 포함한 범정부적 상시 지원체계를 지시했다고 전했다. 

이튿날에는 빌 게이츠 빌&멜린다게이츠재단 이사장과 통화에서 코로나19 백신 및 치료제 개발 협력을 확대하기로 합의했다고도 설명했다. 

강 대변인은 "4월12일에는 문 대통령 지시로 코로나 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지원단 구성이 발표됐고 현재까지 가동되고 있다"며 "같은 달 14일 국무회의에선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속도를 내 바이오 의약 수준을 높이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말했다.

7월20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선 "스마트 대한민국 대한민국 펀드의 출범이 백신과 치료제 등을 지원하는 역할을 해줄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튿날 내부 참모회의에서 SK바이오사이언스가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을 위탁생산하기로 한 사실을 보고받고 "충분한 물량을 공급하라"고 당부했다.

9월8일 국무회의에선 질병관리청 승격에 맞춰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독려했다 문 대통령은 "국립보건연구원 아래 국립감염병연구소 신설, 백신개발 지원 등을 통해 감염병에 대한 대응 높여달라"고 주문했다.

같은 달 15일 내부 참모회의에선 코로나 백신 상황을 점검한 뒤 "코박스와 글로벌제약사 등을 통해 충분한 양의 백신을 확보해두라"고 지시했다고 한다.

10월15일엔 코로나백신 개발 기업인 SK바이오사이언스를 방문해 개발현황을 점검하고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끝까지, 확실히 성공할 때가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SK바이오사이언스는 아스트라제네카와 노바백스 같은 글로벌 백신회사들과 위탁생산을 협의하고 있는데, 생산물량의 일부를 우리에게 우선 공급할 수 있게 된다면 백신 안정적 확보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11월 24일 내부 참모회의에서도 "백신의 안전성에 대한 문제 제기는 배송 취급과정의 부주의가 있지 않은 한 과학과 의학에 기반을 둬야 한다"며 "최선을 다해서 확보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1월 30일에는 "과하다고 할 정도로 물량을 확보하라. 대강대강 생각하지 마라"고 지시했다고 강 대변인은 전했다. 

강 대변인은 "당시 문 대통령은 '적극행정 차원에서라도 백신 물량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며 "'과할 정도로 확보하라'는 말씀은 두 차례 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8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보고 자리에선 "재정 부담이 커도 백신 물량 추가 확보를 지원해 주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강 대변인은 "대통령의 백신관련 행보를 '최소한'으로 정리한 것"이라며 "대통령 지시로 정부는 백신주권 확보를 위해 2186억원의 예산(3차 추경 1936억원 포함)을 지원해왔고 4400만명분의 해외 백신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강 대변인은 "백신에 재정과 행정을 지원한 생산국이 자국에 먼저 접종을 하는 것은 어찌 보면 불가피한 일"이라고 언급했다. 

강 대변인은 "백신 접종 시기도 최선을 다해서 앞당길 계획"이라면서 "이런 상황에서 일부 언론의 경우 '일본은 이르면 내년 3월 접종 시작'이라고, '한국은 빨라야 2~3월'이라고 보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소아나 청소년은 백신 임상대상이 아니었기 때문에 4400만 명 분이면 전 국민 대상 백신이라는 전문가 의견에도 귀를 기울여달라"면서 "정부는 추가 물량 확보와 접종 시기 단축을 위해서 모든 역량을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