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개인 맞춤형 건기식 추천 서비스 론칭
이마트, 개인 맞춤형 건기식 추천 서비스 론칭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0.12.21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가 필요하고 원하는 영양제만 조합
24일 이마트 성수점 내 '아이엠' 1호점 오픈
이마트 성수점 '아이엠' 매장 3D 조감도(이미지=이마트)
이마트 성수점 '아이엠' 매장 3D 조감도(이미지=이마트)

이마트가 소비자 각 개인에게 필요한 영양성분만을 조합한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을 추천하는 서비스를 선보인다.

이마트는 모노랩스와 손잡고 AI(인공지능) 기반의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추천 서비스 ‘아이엠(IAM____)’을 론칭, 오는 24일 이마트 성수점에 1호 매장을 오픈한다고 21일 밝혔다.

모노랩스는 AI 알고리즘에 기반, 개인에 최적화된 건강기능식품을 추천·판매하는 IT스타트업으로, 지난 4월 ‘건강기능식품 소분 판매’ 규제 특례 대상 사업자로 선정됐다.

‘아이엠(IAM____)’은 개인마다 다른 건강 상태와 라이프스타일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양제만을 조합해, 이를 간편히 섭취할 수 있도록 1회 섭취량을 한 팩씩 개별 포장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마트는 이를 통해 수많은 건강기능식품 정보를 찾고 여러 제품을 개별 구매해 챙겨먹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으며, 건강기능식품 과다섭취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마트는 성수점을 시작으로 내년까지 운영 점포를 6개점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마트 성수점 ‘아이엠(IAM____)’ 매장에서 성별·나이·건강상태·라이프스타일 등에 관한 설문을 완료하면 답변에 따라 AI가 추천하는 영양제 리스트를 볼 수 있다.

또 영양사 자격이 있는 상담사가 건강 상담을 진행해 소비자별 최적화된 영양제 조합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받을 수 있다.

영양제 종류는 비타민·칼슘·마그네슘·아연·밀크씨슬·테아닌·히알루론산 등 21종이며, 최대 12종의 영양제 조합이 가능하다.

소비자가 원하는 영양제와 복용 개월 수를 선택하면 한국콜마B&H에서 이를 제조하고 한 팩 단위로 개별 포장한 후 소비자에게 배송한다.

이마트가 이러한 서비스를 시작하는 이유는 올해 코로나19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더 커진 가운데, 소비자 지향적 서비스를 제공해 소비자에게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실제 이마트 매출에 따르면 2019년 건강 전체 분류는 3% 신장한 데 이어 올해에도(1월1일~12월13일) 7% 늘었다.

게다가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집계 기준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신장, 2014년 1조6310억원에서 2019년 4조6699억으로 크게 확대됐다. 올해는 약 6.6% 신장한 4조9805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남현우 건강기능식 팀장은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추천 서비스는 국내 대형마트 중 이마트가 처음으로 선보이는 단독 서비스”라며 “이마트는 이번 서비스를 비롯해 ‘국민건강 프로젝트’ 등을 활용해 고객의 합리적인 쇼핑을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