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코로나 영향, 경제 불평등 키울 수 있어"
한은 "코로나 영향, 경제 불평등 키울 수 있어"
  • 홍민영 기자
  • 승인 2020.12.21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면서비스업·취약계층 피해 집중…양극화 고착 우려 높아
경기 회복 더디면 자산가치 하락 따른 금융충격 가능성↑
팬데믹의 소득불평등에 대한 영향. (자료=한은)
팬데믹의 소득불평등에 대한 영향. (자료=한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우리 경제의 부문간 격차가 확대되고 실물-금융간 괴리가 나타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번 위기가 대면서비스 업종과 취약계층에 영구적인 충격을 가하는 등 경제 이중구조 고착화 가능성에 대한 선제적 대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21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BOK 이슈노트-코로나19 위기 이후의 성장불균형 평가'에 따르면, 국내에서는 코로나19 영향으로 대면서비스 매출·고용과 중소기업 생산, 저소득가계 근로소득 등이 상대적으로 크게 줄어드는 비대칭적 충격이 발생했다. 또 실물경제가 부진함에도 주가 등 금융부문이 빠르게 반등하는 실물과 금융 간 괴리도 심화됐다.

한은은 이같은 성장 불균형이 단기적으로 경기회복을 지연시키고 체감경기를 악화시킨다고 봤다.

구체적으로는 취업 유발효과가 상대적으로 높은 업종에 피해가 크게 나타나는 차별화된 고용충격으로 전반적인 고용회복이 더디게 나타나는 '고용 없는 경기회복'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분석했다. 또 소비성향이 높은 저소득층 피해가 커 소비회복이 상당기간 제약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 실물-금융 간 괴리가 심화되는 점도 소비를 제약하고 생산적 부문으로의 자원배분기능을 약화시켜, 실물경기 회복을 지연시키는 요인이 될 것이라고 했다.

만약 코로나19 영향이 지속되면서 취약계층의 부진이 심화돼 실업이 늘어나고, 경기 회복에 대한 시장의 기대치가 꺽이면서 자산가격이 하락할 경우에는 현재 충격이 금융부문으로까지 전이될 가능성마저 배제할 수 없다는 게 한은의 판단이다. 중장기적으로는 부문간 불균형과 양극화가 고착화되는 경제 이중구조가 심화되고, 성장 기회의 불평등으로까지 이어질 우려도 나온다.

박창현 한은 조사국 조사총괄팀 과장은 "향후 경기회복이 더딜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단기적으로는 코로나19 충격에 취약한 부문과 계층에 정책여력을 집중하고, 중장기적으로는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 과정에서 발생하는 경제적 이득이 사회 전반에 폭넓게 공유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hong9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