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AI 발생 차단 총력… ‘가금농장 출입금지’ 행정명령
전남도, AI 발생 차단 총력… ‘가금농장 출입금지’ 행정명령
  • 이홍석 기자
  • 승인 2020.12.16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영암군 시종면에 이어 나주, 장성 등 5개 오리농장에서도 고병원성 AI가 추가 발생함에 따라 전라남도가 확산방지를 위한 선제적인 대응책을 마련하고 나섰다.

도는 최근 도지사를 주재로 고병원성 AI 방역대책 추진상황 긴급 점검회의를 갖고 전국 오리 사육의 50%를 넘는 비율을 차지한 도내 오리 농장의 추가 발생 차단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고 16일 밝혔다.

이에 도는 가축·사료·분뇨·퇴비·왕겨 운반차량과 방역차량을 제외한 모든 차량을 대상으로 가금농장 출입을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발령했다. 특히 도내 오리농장에 161개소의 통제초소를 설치해 사료운송차 등 농장으로 진입한 차량에 대해 소독필증을 확인하고 추가 소독을 실시하는 등 대응을 강화했다.

또 도내 모든 가금류 사육농장별 집중 방역관리를 위해 각 농장별로 전담공무원 1명씩을 지정했다. 이를 통해 농장별 4단계 소독 이행 여부, 왕겨 살포시 방역관리 상황 등에 대해서도 현장 점검을 펼친다.

아울러 시군 및 농장의 AI 방역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발생농장 바이러스 유입원을 신속하게 파악 후 대응하기 위해 전남도, 전남동물위생시험소, 시군 간부 등으로 구성된 방역 현장 대응팀도 편성했다.

방역이 취약한 고병원 AI 발생 3개 시·군에 소재한 소규모 가금농장의 3000여마리는 도 예비비를 투입해 실거래 가격으로 수매 및 도태를 추진키로 했다.

이용보 도 동물방역과장은 “현재 외부는 광범위하게 바이러스가 오염된 상황이므로 가금농장은 출입자 통제와 출입차량에 대한 소독 등 기본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며 “특히 왕겨 살포기의 바퀴와 이동경로에 대한 소독을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했다.

[신아일보] 전남/이홍석 기자 

hs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