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경제보다 방역”… 3단계 격상 목소리에 귀 닫은 정부
“지금은 경제보다 방역”… 3단계 격상 목소리에 귀 닫은 정부
  • 한성원 기자
  • 승인 2020.12.15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차 대유행’ 지속… 지역사회 무증상 감염자 확산 우려
정부는 여전히 ‘심사숙고’ 중… 거리두기 수칙 실천 강조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연일 지속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터져 나오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여전히 성급한 결정은 금물이라며 신중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15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880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날 718명보다 162명 증가한 수치다.

지난달 초순까지만 해도 100명 안팎을 오르내렸던 신규 확진자는 ‘3차 대유행’이 본격화하면서 한 달 새 1000명대까지 치솟았다.

전날 휴일 검사건수 감소 효과로 인해 확진자 수가 일시적으로 줄어들기도 했지만 하루 만에 다시 상승세로 돌아섰다.

감염병 전문가들은 이미 지역사회에 무증상 감염자가 퍼져 있다는 점에서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이 불가피하다고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지난 주말 검사건수가 줄었는데도 확진자가 1000명이 넘었다”며 “지금까지 거리두기 단계 격상이 늦었던 이유가 경제를 고려한 것이었지만 지금은 경제보다 방역이 더 어려운 상태”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오늘 내일이라도 3단계 격상을 해야 어느 정도 조절이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천 교수는 또 “3단계 격상 시 일상생활이 중지되기 때문에 사람과의 접촉을 차단할 수 있어 2주 정도 이내에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정부는 여전히 신중한 입장이다.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는 3단계 격상 여부와 관련해 “때를 놓쳐서는 안 되겠지만 성급한 결정도 금물”이라며 “돌이킬 수 없는 고통을 함께 겪어야 하는 3단계로 가기 전에 가용한 행정력을 총동원해서라도 사회적 실천력을 높여야 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거리두기 3단계가 시행되면 많은 것들이 달라지게 된다.

일단 10명 이상 집합이 모두 금지되며, 공공기관은 필수 인원을 제외한 모든 직원이 재택근무를 해야 하고, 민간기업도 모든 직원의 재택근무가 권고된다.

특히 전국 50만개 시설이 문을 닫아야 하는 상황이 초래되기 때문에 사회·경제적 피해는 물론이고, 장기간 이어진 거리두기로 시민들의 피로감 역시 극대화될 수밖에 없다.

천은미 교수는 “전 세계가 봉쇄 정책을 내세워도 확진자가 크게 줄지 않는 것은 이미 지역사회에 무증상 감염자가 퍼져 있기 때문”이라며 “3단계 격상과 더불어 최대한 신속하게 검사를 해 초기에 확진자를 찾고 격리하는 것이 동반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아일보] 한성원 기자

swha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