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본회의 결사저지 태세
민주, 본회의 결사저지 태세
  • 양귀호기자
  • 승인 2009.06.28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텐더홀 농성 본회의 개회때까지 유지
민주당은 국회 본회의를 하루 앞둔 28일 한나라당의 단독 국회 소집을 저지하기 위한 막판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민주당은 6월 국회 최대 쟁점 법안으로 부상한 비정규직법과 관련한 여야 합의에 집중하면서도 결렬될 가능성을 열어두고 대응책을 마련 중이다.

민주당 우윤근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늘 여야 원내 지도부간 물밑 회동은 예정돼 있지 않다"며 "비정규직법 5인 연석회의가 진행되는 만큼 회의 결과를 지켜보고 향후 대응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우 부대표는 "우선 각 측이 협의안 도출을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했기 때문에 결과를 지켜볼 것"이라면서도 "다만 대응책 마련을 위해 원내 지도부 내부 회의는 진행할 생각"이라고 부연했다.

특히 당 안팎에서는 29일 오전을 마지막으로 진행되는 5인 연석회의에서 여야간 합의가 도출되기 쉽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어서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김재윤 의원도 "협상 타결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다만 한나라당이 2년 유예를 고집하면 아무 것도 할 수 없다.

한나라당의 큰 양보가 필요하다"고 선을 그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6일째 이어지고 있는 국회 본회의장 입구 로텐더홀 점거 농성을 본회의 개회때까지 유지할 계획이다.

민주당은 이미 의원들에게 주말께 발생할 수 있는 비상상황을 대비해 대외 활동을 자제하는 한편 비상연락망에 유지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 한나라당이 국회법에 따라 법안을 국회의장 직권상정할 경우를 대비해 물리적 저지도 불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당 핵심 관계자는 "비정규직법안에 대한 여야 합의가 도출되지 않으면 상황은 매우 심각해질 수 있다"며 "이는 곧 파국을 의미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에 반해 한나라당은 비정규직법안 처리를 위한 '원포인트' 국회를 천명, 29일과 30일 본회의를 열고 비정규직법안 처리를 강행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29일 본회의 개회를 앞두고 여야간 물리적 충돌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으며 지난해 말과 올 해 초의 국회 파행이 재연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