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국회 개회 앞두고 긴장 고조
임시국회 개회 앞두고 긴장 고조
  • 장덕중기자
  • 승인 2009.06.25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 “대안도 내놓지 않고 점거 농성만 계속” 비난
민주, 오늘 본회의장 앞에서 규탄 결의대회 열기로

한나라당의 국회 소집 요구에 따른 6월 임시국회 개회일이 다가온 가운데 여야간의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한나라당은 비정규직법 개정안은 물론 미디어법도 6월 임시국회에서 통과시키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의는 25일 언론관계법 최종 보고서 제출했다.

민주당은 여론조사를 실시하지 않은 미발위 보고서는 정부 여당의 방송 장악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민주당은 이날 별도의 보고서를 작성해 27일 제출키로 했다.

하지만 한나라당은 민주당 측 위원들이 일방적으로 회의장에서 퇴장해놓고 별도의 보고서를 내겠다는 것은 억지 주장에 불과하다며 수용 불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여야간 입장차가 커 향후 상임위 논의 과정에서 파장이 예상된다.

이날 안상수 원내대표는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나라당은 미디어산업발전법에 대해 자유선진당이 내놓은 대안으로 협상하는 등 내용과 관련해 대폭 양보하지만, 3월에 3개 교섭 단체대표가 국민에게 약속한대로 미디어법이 6월 임시국회에서 표결처리돼야 한다는 입장은 확고부동하다”고 말했다.

또 미디어법에 대해 “한나라당은 많은 양보안을 내놨지만, 민주당은 대안도 내놓지 않고 점거 농성만 계속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안 원내대표는 이어 자유선진당의 30일 임시국회 등원에 대해 “뒤늦었지만 국회법의 정신을 존중하는 것이고 의회 민주주의 정신에 부합하기 때문에 환영한다”고 전했다.

미디어법안과 비정규직법안을 이번 회기 중 처리한다는 방침을 고수하면서 ‘선 비정규직법 처리, 후 미디어법 처리’로 완급조절에 나섰다.

한나라당은 우선 29일 또는 30일 비정규직법 개정안 처리를 위한 이른바 ‘원-포인트 본회의’를 소집할 계획이다.

한나라당의 임시국회 단독 개회에 민주당이 강력 반발하고 있는 상황에서 내달 1일부터 발생할 비정규직 대량해고 사태를 막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는 것이다.

이에 민주당 이강래원내대표는 “이번 6월 국회에 미디어법을 처리하지 않는 것이 순리이고, 7월 중순에 처리한다는 한나라당의 주장은 어불성설”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금이라도 미디어법을 철회해야 하고, 철회 자체가 어렵다면 최소한의 냉각기를 갖고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26일 국회 개회일에 맞춰 본회의장 앞 중앙홀에서 전체 소속 의원이 참석하는 단독국회 규탄 결의대회를 열기로 했다.

결국 여야 모두 특별한 협상 계기가 마련되지 않는 한 미디어법 처리를 놓고 한 차례 대규모 여야 충돌이 불가피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