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투고] 청년 일자리…숲에서 찾는다
[독자투고] 청년 일자리…숲에서 찾는다
  • 신아일보
  • 승인 2020.12.08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점복 양산국유림관리소장
▲김점복 양산국유림관리소장
▲김점복 양산국유림관리소장

최근 산림에서의 휴양, 교육. 레포츠 등 다양한 산림 서비스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귀촌 인구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산림청의 일선 관리소에도 산림 일자리를 얻고자 하는 민원문의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산림에서 일하기를 원하는 국민들을 위해 산림청 홈페이지를 통해 숲에서 일하는 100가지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산림 일자리는 공공일자리, 민간일자리, 공공일자리와 민간일자리의 중간 단계적 성격을 가지는 있다,

IMF시대에는 정부주도의 공공산림일자리가 대부분이었다면, 최근에는 민간이 주도하는 민간일자리와 사회적 경제의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다.

산림청 통계(2020.10월기준)에 따르면, 민간일자리인 산림전문업 중 산림복지전문업은 729개(전년대비 +160), 산림기술용역업은 1,441개(전년대비+97), 산림사업법인은 2,089개(전년대비 +248), 산림분야 사회적 경제기업은 216개(전년대비 +43)로 산림전문업과 사회적 경제기업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산림전문 업체들은 최근 사회적 경제기업으로 전환하여 경제활동의 주최일 뿐만 아니라, 장애인을 위한 특화된 산림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사회적 불평등 해소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이러한 산림전문업의 발전양상은 산림일자리가 양적 성장을 넘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양질의 일자리로 거듭나고 있는 점, 지속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있다.

일자리 창출과 양극화 해소 등 사회문제 해결의 대안으로 사회적경제가 부각되면서 다양한 사회적경제 활성화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산림청 또한 산림의 사회적 기능과 지역적 가치를 바탕으로 산림이라는 공간과 자원을 활용하여 일자리창출 등의 문제 해결을 시도하고 있으며, 사회적경제기업의 활성화를 위해 산림분야 규제혁신, 업무협약, 컨설팅, 산림사업 계약 체결, 공동산림사업 시행 등 다각적인 방향으로 지원하고 있다.

사회적 협동조합은 비영리 조직으로 사업을 통한 이익을 조합원에게 배당할 수 없고 공익사업을 40% 이상 수행해야 하는 사회적 목적 실현이라는 공익적 동기에 기반을 두고 있는 법인이다.

경쟁 구조에서는 불리할 수 밖 에 없다. 이에 양산국유림관리소는 산림형 사회적협동조합으로 산림청 인가받은 신생 사회적협동조합의 일자리창출을 위하여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목재생산업체와 산림복지전문업, 양산국유림관리소 3자 협약으로 목재생산업체는 국유림 산림사업에 참여하고 산림사업에서 발생되는 부산물은 목재제품(숯 등)으로 활용하며, 산림복지전문업은 목재생산업체로부터 산림 교육용 자재를 공급받음으로써 그 동안 원료 확보의 어려움과 판로의 문제를 해결하게 되었다.

앞으로도 마을공동체로 구성된 사회적기업과 함께 산촌마을 일자리창출에도 기여하고자 한다.

산림청은 이처럼 사회적 기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다각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나 사회적 기업에서 받아들이는 체감 온도는 낮은 편의다,

올해 산림형 사회적 협동조합으로 인가받은 A법인은 “많은 관공서 및 협력업체들이 사회적기업을 지원하고 있으나 현실은 비영리법인인 사회적협동조합 운영은 불가능하다며 법적으로 지원체계가 보강됐으며 한다는 것이 산림청 관계자의 하소연이다,

산림분야는 휴양ㆍ문화, 교육, 먹거리, 산림자원의 활용에 대한 창안 등 정보ㆍ자원을 서로 결합하는 방식에 따라 다양한 일자리가 창출 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사회적경제기업의 양적·질적 성장을 통해 안정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좀 더 다각적인 방면으로 지원이 필요하다.

민ㆍ관의 일자리 정보공유, 산촌경제발전 모델 공동개발, 민간이 함께하는 규제혁신을 한다면 확장성 있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산림일자리 창출이 지속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이 선행됐으며한다,

/김점복 양산국유림관리소장

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