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제1회 바이오 기업인의 날' 개최…혁신 논의
산업부 '제1회 바이오 기업인의 날' 개최…혁신 논의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0.12.03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윤모 장관 "지원 위한 다각적 방안 강구할 것"
규제 합리화, 데이터 활용 확대 등 추진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달 18일 인천 연수구 송도캠퍼스에서 열린 바이오산업 행사에서 관련 정부정책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달 18일 인천 연수구 송도캠퍼스에서 열린 바이오산업 행사에서 관련 정부정책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3일 서울 양재 더 케이 호텔에서 한국바이오협회(회장 서정선), 한국산업기술평가원(KIET, 원장 정양호)과 ‘2020 바이오 기업인의 날’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바이오산업의 혁신과 발전을 논의하고 올해의 성과를 뒤돌아보기 위해 올해 처음 개최됐다.

성윤모 장관은 영상축사를 통해 “어려운 환경에서 바이오산업은 연간수출 100억달러 돌파를 비롯해 정부와 민간 투자 확대, 빅(BIG)3 산업으로서의 공고한 위상 확보 등 올해 높은 성과를 올렸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지원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한 다각적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산업부는 이를 위해 바이오헬스 연구개발(R&D) 확대, 인허가 규제 합리화,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자급화, 의료기기 패키지 시장진출, 데이터 활용 확대, 디지털 서비스 확대, 선제적 애로 발굴·개선 등을 추진한단 방침이다.

산업부는 또 올해 개최된 ‘바이오 기업인의 날’을 정례화해 산·학·연 등 바이오산업계 이해 관계자들의 사기앙양, 정책방향 모색, 네트워킹 지원 등을 강화한단 계획이다.

한편, 제1회 바이오 기업인의 날에서는 ‘2020 바이오분야 유공자표창’이 진행됐다.

장관표창 수상자는 △진승현 랩지노믹스 대표 △강동환 제이시스메칼 대표 △배신규 엠디뮨 대표 △황은경 팜조아 농업회사법인 대표 △신현호 한국바이오협회 차장 △김석원 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 대리 △이유진 팜한농 대표 △이은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직원 등이다.

한국바이오협회장상은 배명애 한국화학연구원 직원에게 돌아갔다. 한국산업기술평가원장상은 지윤찬 에리슨제약 대표가 받았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