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재생에너지 기반 미래 에너지 전략 제시
새만금, 재생에너지 기반 미래 에너지 전략 제시
  • 남정호 기자
  • 승인 2020.12.02 2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100·그린수소 중심 대규모 단지 조성 위한 실천전략 마련
2일 전북 군산시 새만금개발청에서 열린 ‘새만금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종합실천전략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모습. (사진=새만금개발청)
2일 전북 군산시 새만금개발청에서 열린 '새만금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종합실천전략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모습. (사진=새만금개발청)

새만금개발청이 새만금의 여건에 맞는 재생에너지 경쟁력 강화 사업과 재생에너지 연계 융복합산업 육성방안, 특성화 산단 조성 방안 등 대규모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종합실천전략을 마련했다고 2일 밝혔다.

새만금개발청은 이날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조성방안을 체계적·종합적으로 마련하기 위해 추진한 '새만금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종합실천전략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열고 연구성과를 소개했다.

먼저, 새만금의 재생에너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RE100 특구와 스마트그리드(지능형 전력망)를 도입한다. RE100은 기업에서 사용하는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전 세계적 캠페인이다.

재생에너지단지와 산업단지가 인접해 공존하는 새만금만의 강점을 활용해 산단 입주 기업이 재생에너지를 타지역보다 저렴하게 공급받아 RE100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체계를 구성한다.

또, 새만금 산단 등에서 대규모 전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스마트그리드를 도입해 RE100 달성을 위한 최적의 전기공급 체계를 구축한다.

이를 기반으로 RE100 캠페인에 동참을 원하는 기업과 데이터센터 등 고전력 사용 기업 등을 유치하기 위한 다각적인 전략도 제안됐다.

이와 함께 재생에너지 연계형 융복합산업을 육성한다. 새만금의 강점인 대규모 재생에너지 전력을 활용해 그린수소 생산과 저장·이동, 활용에 이르는 그린수소 밸류체인을 육성해 새만금을 친환경 에너지 글로벌 거점으로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또, 에너지 관리·운용 효율 향상을 위해 데이터센터와 스마트그리드 등과 연계한 디엔에이(데이터·네트워크·AI) 산업 유치에도 집중한다.

마지막으로, 특성화 산단 조성을 통해 수상태양광과 해상풍력 관련 제조 및 서비스 기업이 집적된 산업 생태계를 조성한다.

셀·모듈과 인버터, 부력체 등 수상태양광 제조에서 유지보수에 이르는 산업 전 주기를 지원하는 수상태양광 전용산단과 해상풍력 부품 운송·조립 및 유지보수 기능을 수행하는 특성화 산단 및 지원항만 등을 구축한다.

이성해 새만금개발청 차장은 "새만금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RE100, 그린수소와 같은 풍부한 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미래에너지 전략이 선행돼야 한다"며 "이번 연구결과를 토대로 새만금이 대한민국 재생에너지의 중심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outh@shinai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