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대표 한성숙)와 현대자동차그룹은 사용자들에게 혁신적인 모빌리티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고, 미래 모빌리티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협력한다.
양사는 IT·자동차 분야에서 각 사의 기술·비즈니스 역량 간 시너지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나가기로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협약 따라 양사는 △콘텐츠/서비스 사업 협력 △모빌리티 서비스 시너지 창출 △SME 대상 상생 모델 개발을 위해 협력한다.
네이버는 자사가 보유한 다양한 콘텐츠를 현대·기아차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발한다. 또 네이버의 기능과 커넥티드 카 서비스를 연동해 이용자 편의를 증진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차랑별 주행 정보와 연동된 네이버 알림 서비스를 통해 정비시기에 대한 정보를 받거나, 차량의 정확한 주차 위치에 기반한 도보 길안내를 제공받을 수 있다. 디지털키와 네이버 아이디 등을 통해 전기차 충전, 픽업&딜리버리, 세차 서비스도 구현 가능하다.
아울러 양사는 중장기적으로 커넥티드카와 친환경차,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 등을 활용해 미래 모빌리티 유망 분야 등에서도 협력한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모빌리티 산업은 다양한 유형의 사용자들에게 많은 변화를 줄 수 있는 분야인 만큼 현대자동차그룹과 함께 모빌리티 분야의 혁신을 위해 다양한 실험을 통해 가능성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영조 현대차그룹 전략기술본부 사장은 “자동차와 ICT의 결합을 통해 고객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새로운 이동 편의를 증진하고,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 전반에 걸쳐 고객경험을 혁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