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휴식·만남생태·소통’ 안면도 수변테마공원 조성한다
태안군, ‘휴식·만남생태·소통’ 안면도 수변테마공원 조성한다
  • 이영채 기자
  • 승인 2020.11.28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승언2호 저수지 수변공원화 및 도시생태축 복원사업 공모 설명회 열려
사진은 태안군 ‘승언2호 저수지 모습.(사진=태안군)
태안군 승언2호 저수지 모습 (사진=태안군)

충남 태안군이 무분별한 개발을 지양하고 주위 경관을 고려한 계획적인 개발을 통한지역 경제 활성화에 나선다.

28일 군은 지난 26일 안면읍행정복지센터에서 가세로 군수를 비롯한 군 관계자, 군의원, 안면읍 주민 등이 모인 가운데 ‘승언2호 저수지 수변공원화 및 도시생태축 복원사업 공모 설명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승언2호 저수지 수변공원화 사업’에 대한 마스터플랜을 제시하고, 승언1·2·3호 저수지를 거점으로 수변생태축을 조성하는 ‘도시생태축 복원사업 공모’ 계획에 대해 주민들과 그 내용을 공유하고 다양한 의견을 듣고자 마련됐다.

‘승언2호 저수지 수변경관 정비사업’은 안면읍 승언리 산 125번지 일원 64만㎡ 면적의 승언2호 저수지에 수변테마공원, 산책데크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군은 이와 관련해 ‘그린 네트워크-자연, 관광, 사람의 이야기’라는 비전과 함께 ‘물과 함께하는 수변공간(비오톱)’, ‘물과 생태를 담는 공간(연꽃)’, ‘지역주민이 함께하는 공간(수변로)’이라는 기본구상을 제시했다.

특히, ‘자연친화적 공간 조성(자연과 함께하는 상생, 생태)’이라는 추진 전략을 통해 △자연경관, 생태자원을 활용한 친환경 친수공간 △보존 및 이용 영역의 구분으로 무분별한 훼손 방지 △자연과 인공이 조화를 이루는 아름다운 수변경관 연출한다.

‘관광친화적 공간 조성(역사가 공존하는 오감, 문화)’을 통해 △지역주민의 일상적인 옥외 활동을 위한 공원 기능 부여 △공공,민간,주민의 사업 영역 분리로 지역 주민참여 동기 부여 △공공부분의 선도개발 및 민간자본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할 계획이다.

또한, ‘주민친화적 공간 조성(모두를 위한 정주, 사람)’으로 △차별화된 시설 및 독창적인 프로그램 도입으로 명소화 유도 △주변 관광자원, 지역축제와 연계한 테마형 생태관광지 조성 △이용 계층의 다양화로 함께 즐기는 가족형 생태관광지를 만들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군은 저수지 외곽의 길 주변으로 데크(데크로드, 휴게데크)를 설치하고 전통정자와 정화식물(노랑어리연꽃, 꽃창포)을 식재해, ‘승언2호 저수지’가 방문객들에게 산책과 여유로운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생태체험 및 학습공간으로서의 역할도 함께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군은 승언 1·2·3호 저수지를 생태거점으로 하는 수변생태축 복원 사업인 ‘안면도 수변 생태축(서식지) 조성사업’ 계획을 밝히고, △담수습지 정화 △산림복원탐방로 △염전부지 생태복원 △생태통로 △도심지 생태축 연결이라는 기본 방향을 제시했다.

가세로 군수는 “승언2호 저수지 수변경관 정비사업과 안면도 수변생태축 조성사업을 통해 안면도가 새로운 생태공간으로 주목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관광객과 지역주민에게 새로운 휴게공간을 제공하고 생태공간으로서 태안의 새로운 관광명소가 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sc1330@nat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