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T캡스-SK인포섹 합병…SKT 보안계열 시너지 배가
ADT캡스-SK인포섹 합병…SKT 보안계열 시너지 배가
  • 송창범 기자
  • 승인 2020.11.27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G‧정보보안‧출동인프라 하나로…종합 보안전문기업 탄생
박정호, 5조원 융합보안 청사진 제시…글로벌 진출 초석 다져
SK인포섹과 ADT캡스 합병이후 지분구도 변화.(이미지=SKT)
SK인포섹과 ADT캡스 합병이후 지분구도 변화.(이미지=SKT)

SK텔레콤의 보안기업 ADT캡스와 SK인포섹이 한 몸이 된다. SK텔레콤은 11월27일 SK텔레콤 자회사인 SK인포섹과 ADT캡스의 모회사인 LSH가 각각 이사회를 열고 양사간 합병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SK인포섹과 LSH는 연내 합병을 완료한다. 이어 내년 1분기 중 기업결합 신고 등 절차를 거쳐 ADT캡스까지 합병을 완료, 보안전문기업을 출범한다.

ADT캡스는 70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한 국내 2위 물리보안 사업자다. 2019년엔 매출 9130억원을 달성했다. 무인경비와 무인주차‧출입통제 등 물리보안이 주 사업이다.

SK인포섹은 국내 1위 정보보안 사업자로 2019년 매출 2700억원을 상회하고 주 사업영역은 정보보안 컨설팅, 사이버공격 탐지 및 보안관제, SI(시스템통합) 등이다.

ADT캡스와 SK인포섹은 합병을 통해 국내 최고 수준을 지켜온 보안 운용 기술 등을 활용해 공동 연구개발(R&D)을 추진, 다양한 고객 니즈(Needs)에 맞는 ‘종합 보안 포트폴리오’를 갖추게 된다.

SK텔레콤은 합병법인을 통해 기존 물리보안과 정보보안 산업의 경계를 허물고 뉴(New) ICT(정보통신기술)와 결합한 융합보안산업을 선도할 계획이다. 또 합병법인 출범 후 3년 내 기업가치(EV; Enterprise Value) 5조원 규모의 대한민국 1위 보안전문기업으로 성장시켜 나간다는 목표다.

특히 SK텔레콤의 5세대(G)통신·인공지능(AI) 등 New ICT, SK인포섹의 정보보안 플랫폼, ADT캡스의 최첨단 관제시스템과 출동 인프라가 결합하면 새로운 차원의 융합보안 서비스가 탄생할 수 있다는 평가다.

실제 일반 개인 고객을 위해 가정용 CCTV(폐쇄회로TV)나 와이파이 해킹 등을 방지하는 개인정보 보호 서비스와 외부 침입 발생 시 출동보안 서비스를 함께 제공할 수 있다.

새롭게 출범할 합병법인은 국내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융합보안기업으로 도약해 성장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합병법인은 △개인·집·산업(기업)·사회 전반의 맞춤형 융합보안 서비스 △AI 기반 지능형 통합관제시스템 구현 등에 집중할 예정이다. 또 성장 보폭을 넓혀 앞으로 IPO(기업공개) 준비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합병법인은 New ICT 기반 융합보안의 글로벌 진출 전초기지로 활약할 전망이다. 먼저 중국과 동남아시아를 시작으로 융합보안 상품과 서비스를 수출하고 전 세계로 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이미 SK인포섹은 베트남 최대 민영기업인 빈(Vin) 그룹과 전략적 협력 관계를 유지해왔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이번 합병 추진을 통해 글로벌 무한 경쟁을 이겨낼 수 있는 혁신적인 보안 서비스와 플랫폼, 그리고 기술력을 갖춰 미래 융합보안산업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대한민국 대표 빅테크 기업으로서 관련 생태계 성장을 이끌 것”이라고 강조했다.

kja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