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평기 남원시의원 “3년도 못가는 정부정책 지자체가 지원방안 마련하라”
전평기 남원시의원 “3년도 못가는 정부정책 지자체가 지원방안 마련하라”
  • 송정섭 기자
  • 승인 2020.11.26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사무감사서 "조변석개 정부비판…시 대응방안 촉구"
남원시의회 전평기 의원.
전평기 의원.

정부 정책이 3년을 넘지 못하는 현실을 비판하고 국비지원이 사라지는 정책 변화에 맞서 지자체 차원에서 주민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6일 전북 남원시의회 제240회 정례회 행정사무감사에 따르면 경제산업위원회 전평기 의원은 최근 농림축산식품부에서 타 작물 재배지원사업을 예산안에 포함시키지 못한 상황을 지적했다.

전 의원은 “쌀 생산량이 넘쳐 타 작물 전환을 지원하겠다고 해서 농민들이 성토도 하고 기계도 구입했는데 이제 와서 갑자기 지원을 중단하면 정책에 협조한 주민들은 어떻게 되는가”라며 비판했다. 이어 주민지원의 공백과 농가소득감소에 대한 남원시의 대책을 물었다.

이에 이강조 농정과장은 “농정부문 정부 정책이 3년을 가는 걸 못 봤다”고 공감을 표하며 타작물로 전환하기 위해 비용을 투입한 농가에 대해서는 기존과 같은 보조금 지원형태는 아니더라도 들녘별 경영 지원체 지원사업 등을 통해 지원할 계획임을 밝혔다.

또한 전 의원은 남원시 특화 산업인 옻칠산업과 관련해 “옻칠 목공예 대전의 국비지원이 중단되는 내년부터는 어떻게 사업을 추진할 것인가”라며 시 대책을 추궁했다.

김재연 일자리경제과장은 “당초 시비부담을 전제로 국비를 확보했던 것”이라며 도비를 일부 확보해 사업추진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에 대해 전 의원은 굴곡 없이 꾸준히 추진해 대상의 훈격을 대통령으로 높이는 방안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이 밖에 쌀 생산량이 예년에 비해 30% 감소할 것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시에서 재배하는 벼품종을 공공비축미 품종에 포함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또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의 자금난 악화와 경영안정을 꾀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 육성기금 융자지원’ 사업을 더욱 활성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swp2072@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