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선해양, '연료전지 발전시스템' 설계 기본인증 획득
한국조선해양, '연료전지 발전시스템' 설계 기본인증 획득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0.11.24 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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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친환경 선박 기술 선제 확보"
현대중공업그룹 한국조선해양은 최근 DNV-GL로부터 11만4000톤(t)급 ‘아프라막스’ 원유운반선의 연료전지 발전시스템’에 대한 기본인증(AIP)를 획득했다. 사진은 왼쪽 세 번째부터 김원현 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 상무, 이정은 DNV-GL 센터장. (사진=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그룹 한국조선해양은 최근 DNV-GL로부터 11만4000톤(t)급 ‘아프라막스’ 원유운반선의 연료전지 발전시스템’에 대한 기본인증(AIP)를 획득했다. 사진은 왼쪽 세 번째부터 김원현 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 상무, 이정은 DNV-GL 센터장. (사진=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은 연료전지를 추진시스템에 이어 발전시스템까지 확대 적용하며 차세대 친환경 선박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다.

한국조선해양은 최근 노르웨이, 독일 선급인 DNV-GL로부터 ‘연료전지(SOFC) 발전시스템’ 설계에 대한 기본인증(AIP)을 획득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발전시스템은 중대형 원유운반선(아프라막스급)에 탑재되는 3메가와트(MW)급 발전엔진 일부를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로 대체한 것으로 앞으로 연료전지를 발전원 전체로 확대 적용하면 기존 내연기관 엔진보다 발전효율을 43% 높일 수 있다.

특히 온실가스(CO2)를 40% 이상 저감하고 황산화물(SOx), 질소산화물(NOx) 등 환경오염물질 배출도 줄일 수 있어 미래 친환경 에너지 기술로 평가받는다.

또 한국조선해양은 연료전지 발전시스템에 대한 통합 설계와 선내 배치를 직접 수행해 공간 활용도를 약 12% 높였다.

국제해사기구(IMO)는 오는 2050년까지 선박 온실가스 배출량을 지난 2008년 대비 50% 이하로 줄일 것을 규정하고 있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강화되는 환경규제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해운사, 기자재 업체들과 다방면에서 협력하고 있다”며 “연료전지 등 다양한 친환경 선박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해 기술 초격차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