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케미칼, 영업 서비스 제공 디지털 플랫폼 ‘MaaS’ 구축
롯데케미칼, 영업 서비스 제공 디지털 플랫폼 ‘MaaS’ 구축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0.11.23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C·스마트폰 통해 주문내역과 운송정보 실시간 확인 가능
롯데케미칼 영업사원이 ‘MaaS’ 플랫폼을 통해 영업 현황을 확인하는 모습. (사진=롯데케미칼)
롯데케미칼 영업사원이 ‘MaaS’ 플랫폼을 통해 영업 현황을 확인하는 모습. (사진=롯데케미칼)

롯데케미칼은 소비자 중심의 영업 서비스 제공과 빅데이터 기반의 영업활동을 할 수 있는 소비자 서비스 플랫폼 ‘MaaS(Material as a Service)’를 구축했다고 23일 밝혔다. MaaS는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에게 개인용 컴퓨터(PC)와 스마트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주문현황’, ‘운송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디지털 플랫폼이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구매한 제품의 주문부터 도착까지 ‘실시간 운송정보 확인’으로 효율적인 재고 관리가 가능해졌다.

또 영업사원들은 소비자 문의에 대한 ‘품질 추적’과 ‘불량품 케어’, ‘제품 검색’ 등 실시간 영업지원 서비스로 소비자와 원활한 쌍방향 소통을 할 수 있다. 영업 활동으로 축적된 정보를 기반으로 소비자와 새로운 사업 기회 창출을 위한 신규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빅데이터 기반의 영업활동이 확대될 전망이다.

롯데케미칼은 지난해부터 소비자 만족,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디지털 전환(DT; Digital Transformation)전략을 선제적으로 수립해 실행과제를 선정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개발해오고 있다.

이번에 오픈된 MaaS 플랫폼은 50여개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약 3개월간 인터뷰와 시뮬레이션을 통해 집중 과제를 선정했으며 실질적인 소비자 편의성을 최우선 사항으로 개발되었다.

MaaS 플랫폼은 지난 10월부터 폴리에틸렌(PE; Polyethylene), 폴리프로필렌(PP; Polypropylene)를 구매한 국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 1000여개 파트너사가 이용하고 있다.

롯데케미칼은 앞으로 소비자, 파트너사, 영업사원 등의 피드백과 플랫폼 안정화를 통해 서비스를 확대하고 다른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까지 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MaaS를 사용하고 있는 파트너사 담당자는 “실시간으로 도착 예정 시간을 알 수 있어 일정 관리에 도움이 많이 된다”며 “제품 물성표 등 주문한 제품의 정보를 언제 어디서든지 확인이 가능해 업무가 편해졌다”고 말했다.

임병연 기초소재사업 대표는 “MaaS는 소비자 서비스 경쟁력 강화와 업무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전사 시스템과 업무 방식에 적극 반영해 본원적 경쟁력 강화와 일하는 방식 변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케미칼은 최근 지속되는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회의가 어려운 상황에서 다양한 화상회의 솔루션을 업무에 적용하고 있다.

또 반복 업무 최소화를 통한 업무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시스템을 도입해 업무 전반에 확대 구축 중이다. 롯데케미칼은 이번 영업 DT 플랫폼 구축을 시작으로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하고 인공지능(AI) 전문가를 육성해 전사 시스템과 업무 방식의 디지털 전환을 조기에 실현하는데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