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위기는 좋은데… 野 재보선 여전히 '깜깜'
분위기는 좋은데… 野 재보선 여전히 '깜깜'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11.23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vs 국민의힘, 5주 만에 다시 오차범위 내 지지율 접전
野, 여권발 악재 활용 부족… 서울시장 적합도 역시 여당 우세
흰색 후드티에 청바지 차림의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오른쪽)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흰색 후드티에 청바지 차림의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오른쪽)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정부의 부실한 부동산 대책과 여권 내부 갈등이 내년 재·보궐 선거에서 야권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이같은 악재는 흘러가는 사안일 뿐 결국 선거는 여당이 이길 것이란 주장이 우세하다.

23일 리얼미터가 발표한 정당 지지율 여론조사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은 전주 대비 0.7%포인트 떨어진 32.1%, 국민의힘은 같은 기간 대비 2.7%포인트 오른 30.0%를 기록했다.

특히 서울에선 민주당과 국민의힘 모두 지지율이 하락했다. 다만 서울에선 국민의힘 지지율이 28.7%, 민주당은 28.1%다. 부산·울산·경상남도에선 국민의힘 32.2%, 민주당 29.1%를 기록했다. (YTN 의뢰, 유권자 2514명 대상, 응답률 3.7%,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2.0%포인트, 자세한 내용 리얼미터·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양당이 오차범위 안에서 접전하는 가운데 야권에선 속속 출사표를 던지는 인사가 나오면서 여론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와 맞물려 부동산 정책에 대한 국민 신뢰도가 떨어지고, 추미애 장관과 여당이 윤석열 검찰총장과 대립하면서 여론도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하지만 야권이 재보선에서 승리할 수 있을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재보선 특성상 투표율이 저조한데, 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지고 있어 내년 재보선 투표 참여율은 더욱 깜깜한 실정이다. 지난 4월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선 감염병 정국이 국민의 투표 의지를 꺾지 못했지만, 재보선은 감염병 트라우마(정신적 충격)가 기표소를 덮을 것이란 분석이다.

일각에선 여권이 이같은 상황을 노려 친문 세력을 다시금 공고화해 열혈 친문재인 세력의 투표를 고취시킬 것이란 주장이 나온다. 정치판을 흔들어 국민 피로도를 가중, 투표에 반감을 갖도록 하고 여당 지지층을 이용해 선거에서 승부를 볼 것이란 관측이다.

실제 민주당에서 탈당한 금태섭 전 의원은 최근 한 강연에서 "여당은 편 가르기와 열성 지지층만 보는 정치에 중독돼 있어 내년 선거와 내후년 대통령 선거에서 집토끼의 마음을 건드릴 것"이라며 "내년 선거는 투표율이 떨어지는 보궐선거라 진흙탕 싸움을 벌일 가능성이 높다"고 말하기도 했다.

차기 서울시장 후보 적합도 조사도 역시 여권이 우세하다고 나온다.

같은 날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여당 소속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18.3%로, 나경원 전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17.9%와 오차범위 안에서 선두를 기록했다.

이어 박주민·우상호 민주당 의원이 각 10.8%, 6.3%로 뒤따른다. 금 전 의원과 국민의힘 소속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같은 6.1%다. 상위 5인의 선호도를 합치면 여당이 월등히 앞선다. (CBS 의뢰, 서울시 유권자 1019명 대상, 응답률 7.1%,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3.1%포인트, 자세한 사항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재보선 승리 관건은 △여당발 악재 심화 △부동산 정책 주도권 확보 △40·50대 연령층의 선택 △야권연대 등이다. 특히 야권에선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중심의 재편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지만, 정부 정책에 대한 비판만 있을 뿐 대안이 없다는 점에서 자칫 선거 승리를 위한 '이합집산'으로만 보여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4050의 선택도 변수다. 4050은 지난 총선에서 진보적 2030과 보수적 6070 사이에서 여당 손을 들어줬다. 사실상 '캐스팅 보트(결정적 표)'로 작용했다는 평가다. 고령층 투표율이 높으면 보수 정당이 유리하다는 속설은 이제 통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