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H-솔루션' 기술력 온라인으로 선봬
현대제철, 'H-솔루션' 기술력 온라인으로 선봬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0.11.19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글로벌 시장 침체 극복 위해 마련
현대제철 ‘H-솔루션(H-SOLUTION)’ 온라인 콘퍼런스 메인 페이지 이미지. (사진=현대제철)
현대제철 ‘H-솔루션(H-SOLUTION)’ 온라인 콘퍼런스 메인 페이지 이미지. (사진=현대제철)

현대제철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비대면 업무 증가 트렌드에 맞춰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대비하는 자동차 전문 브랜드 ‘H-솔루션(H-SOLUTION)’의 기술력을 온라인으로 선보인다. H-솔루션은 고장력강·핫스탬핑 등 자동차용 소재 단위에서부터 성능과 원가,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물성·성형·용접·방청·도장·부품화를 아우르는 서비스를 나타내는 브랜드다.

현대제철은 오는 12월2일부터 10일까지 총 4회에 걸쳐 국내·외에 있는 소비자들에게 현대제철의 자동차강재와 관련 기술력을 온라인 콘퍼런스를 통해 널리 알릴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이 콘퍼런스는 ‘미래 자동차 소재의 전망’, ‘필러와이어 적용 TWB(Tailior welded Blank) 핫스탬핑 용접기술’ 등 첨단 자동차 소재·기술과 관련한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다.

TWB는 두께나 강도가 다른 두 강판을 용접해 하나의 판으로 만든 후 성형하는 공법이다. 핫스탬핑은 섭씨 950도의 고온으로 가열된 철강소재를 금형에 넣고 프레스로 성형한 뒤 금형 내에서 급속 냉각시키는 공법이다.

첫날 발표하는 미래 자동차 소재의 전망 세션에서는 급변하는 자동차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개발·출시되고 있는 전기차(EV)와 수소전기차(FCEV), 미래 모빌리티인 플라잉카를 소개하고 이에 따른 철강사의 기술과 신제품 개발을 통한 대응전략을 설명한다.

특히 다음달 9일 발표하는 TWB 핫스탬핑 용접 기술과 핫스탬핑 기술 적용 센터필러 개발 세션에서는 현대제철이 개발해 특허를 취득한 용접기술과 이를 적용한 제품을 소개한다.

자동차 부품에 적용될 소재는 경량화와 충돌성능 향상을 위해서 TWB와 핫스탬핑 기술을 많이 적용한다. 이때 소재로 쓰이는 Al-Si(알루미늄 실리콘) 강판은 레이저용접을 할 경우 도금층에 있는 알루미늄 성분이 용접부로 침투해 용접부의 강도가 저하되는 문제를 발생시킨다.

현대제철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러 와이어 레이저 용접 기술을 개발하고 관련 특허를 취득했다.

이와 함께 각각 다른 강도를 가진 핫스탬핑강을 필러 와이어 레이저 용접 기술을 이용해 TWB로 성형해 제작하는 센터필러(Center Pillar) 개발을 완료했고 이번 콘퍼런스를 통해 이 기술을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들에 알릴 계획이다. 센터필러는 승용차의 좌우 중앙부에 설치되어 지붕을 받치고 도어를 유지하는 기둥이다.

이외에도 △고윤활 GI외판 개발 현황 △자동차용 초고강도강 특성 연구결과 △초고장력강 성형해석 기술 등의 주제 발표를 통해 그동안의 성과를 공유하고 Q&A 시간도 마련해 다양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온라인 콘퍼런스를 통해 현대제철만의 고품질 자동차 소재를 홍보하는 한편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는 기술력과 서비스를 글로벌 고객사들에게 다시 한 번 각인 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