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철 시의원, "위례선 트램 ‘패스트 트랙’ 확정...준공 앞당기도록 최선"
정진철 시의원, "위례선 트램 ‘패스트 트랙’ 확정...준공 앞당기도록 최선"
  • 김용만 기자
  • 승인 2020.11.19 12:1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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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위례선 도시철도 건설공사 ‘설계시공일괄입찰’, 일명 ‘턴키’ 방식 승인
정진철 시의원, “패스트 트랙 방식으로 준공일정 단축, 지역 명물 탄생에 최선”
(사진=서울시의회)
(사진=서울시의회)

10년을 넘게 끌어온 ‘위례선 트램’ 사업이 지난달 29일 국토교통부로부터 최종 승인받은 데 이어, 서울시는 패스트트랙 방식인 ‘설계시공 일괄입찰’, 일명 ‘턴키’방식으로 공사를 수행하기로 확정했다. 이로써 공사 기간이 대폭 단축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위례선 도시철도 건설공사에 대한 대형공사 등의 입찰방법 심의를 위해서 건설기술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설계시공일괄입찰’방식으로 공사를 수행하기로 최종 확정했다.

이로써 실시설계와 공사를 일괄적으로 동시에 수행하여 공사 기간을 ‘기타공법’에 비해 훨씬 앞당길 수 있게 됐다.

19일 서울시의회 정진철 시의원은 “10년 넘게 끌었던 오랜 숙원사업이 송파주민들의 성원으로 확정됐고, 서울시에 지속적으로 요구한 대로 패스트트랙 방식으로 결정되어 공사일정을 단축할 수 있게 됐다”면서, “준공일정을 앞당기고 지역 명물로서 관광상품이 될 수 있도록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위례선 트램 사업은 ‘위례선 도시철도 기본계획’에 따라 친환경 신교통수단인 노면전차(트램)을 도입하는 사업으로 △5호선 마천역을 시작으로 위례신도시 단독주택 예정지, 위례중앙광장, 위례 트랜짓몰(중앙)을 거쳐 8호선·분당선 복정역까지 총 10개소 정거장을 연결하는 본선(4.7㎞) △위례 트랜짓몰(남측)을 경유해 현재 공사 중인 8호선 추가역까지 2개소 정거장을 잇는 지선(0.7㎞)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올해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내년 하반기 착공하여 2024년 준공될 예정이다.

[신아일보]서울/김용만 기자

polk88@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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