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 위기의 민주당… 선거‧집값‧외교 다 '깜깜'
[이슈분석] 위기의 민주당… 선거‧집값‧외교 다 '깜깜'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11.18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거대란 시작으로 문재인 정부 '과도기' 직면
윤석열 부상에 대선도 야권주자 주목도 높아져
자랑하던 방역도 확진자 300명 돌파에 위기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특보단 임명장 수여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특보단 임명장 수여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주거대란을 시작으로 문재인 정부가 과도기에 접어들면서 다가오는 재·보궐 선거와 대통령 선거, 미국과의 외교 등 모든 면에서 여당이 위기를 맞았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8일 특별보좌단(특보단) 임명장 수여식에서 "축하한다는 말을 해야 하는데 그 말이 맞는지 모르겠다"며 "제가 잘 부탁한다. 당대표 특보이지만, 그보다 민주당과 국민의 특보라고 생각하라"고 강조했다.

24명으로 구성한 이번 특보단은 이 대표와 각 분야·연령·계층의 소통 매개체 역할을 하기 위해 마련했다. 사실상 물밑에서 민심 확보를 주도할 재보선과 대선용 조직인 셈이다.

민주당은 현재 야권과 일부 여론이 규정한 '부동산 정책 실패'를 기점으로 벼랑 끝에 몰렸다. 174석 거대 의석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수습할 길이 없다는 주장까지 나온다.

실제 당정청(여당·정부·청와대)의 정책도 이젠 야권 인사 말 한마디에 신뢰성을 상실하는 양상이다. 이 대표가 전날 "(여권이) 매물 나온 호텔 등을 고쳐 전·월세 집을 내놓을 것"이라고 알리자 유승민 전 미래통합당 의원은 "호텔방을 주거용으로 바꾸는 걸 대책이라고 내놓다니 기가 막힌다"며 "이래서 이 정권은 안 되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유 전 의원 발언은 화두에 올랐고, 여론 역시 문재인 정부 부정평가 이유로 '부동산 문제'를 여전히 1위로 꼽고 있다. 정부 정책이 국민 신뢰를 잃었다는 걸 방증한다.

유 전 의원은 물론 윤석열 검찰총장의 부상으로 대권 주목도 역시 야권에 쏠리고 있다. 특히 윤 총장 대선주자 선호도 상승은 다른 대선 주자를 자극, 경쟁을 촉발해 대선 흥행을 자극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일종의 메기와 같은 역할로, 대선 주자 폭이 넓어지면서 야권에서 더욱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다.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도 깜깜하다.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주도했던 '광화문 광장 재조성' 사업은 국민의힘 소속 조은희 서초구청장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등 차기 서울시장 하마평에 오른 일부의 비판에 직면하면서 공사에도 부담감이 커졌다.

여기에 더해 탈당한 금태섭 전 의원이 국민의힘 초선 모임 강연에서 "여당은 독선과 오만, 고집, 집착에서 못 벗어나고 있다"고 말해 여론에 반감을 종용한 상황이 됐다.

금 전 의원은 이 자리에서 "(윤석열) 검찰총장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매일 사사건건 충돌하고, 국민은 불안해하지만 집권 여당의 정치인은 해결을 하기는커녕 한 쪽 편을 들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추 장관과 윤 총장 갈등도 최고조에 달하면서 지지율 상승에 분탕질을 치는 요소로 부상했다. 해결할 문제가 산재한 상황에서 두 인사의 관계 수습까지 부심해야 하는 처지다.

금 전 의원은 또 "1년 남짓 임기가 남은 문재인 대통령이 허수아비가 되니, 합리적 이미지로 알려진 정치인을 후보로 내지 않고 극렬 지지자가 좋아하는 후보를 낼 것"이라고 말해 추후 어떤 후보를 내놓아도 비판에 직면할 수밖에 없게 됐다. 국민 분열을 야기한다는 비난도 피할 수 없을 공산이 크다.

엎친 데 덮쳐 외교 인맥도 국민의힘보다 뒤쳐지는 분위기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후보자 당선 후 여당에선 가장 먼저 '인맥난'이 숙제로 떠올랐다. 박진 의원과 반기문 전 유엔(국제연합) 사무총장 등 외교통이 모두 야권 소속인 상황이고, 당 안에는 중국통만 대거 산재했다.

직면한 상황을 피하기 위한 주패(카드)로는 '가덕도 신공항' 가속화를 위한 특별법 제정, 국회 세종의사당 신속 추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출범 강행, 코로나19 방역 등이 있다. 가덕도 신공항은 부산시장 선거에서 유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있지만, 영남권 분열은 불가피하다.

세종의사당 추진 역시 내년도 예산 관련 상임위원회 예비심사에서 재원을 대폭 늘렸지만, 주목도가 떨어진다. 졸속 처리라는 비판에 직면할 수도 있다.

공수처의 경우 분수령이 됐지만, 추 장관과 윤 총장의 갈등으로 인해 향방은 장담하기 힘든 실정이다. 방역 역시 다시 확진자 300명 돌파로 국민 피로도만 가중시키고 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