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 청소년참여기구 전문 역량강화 교육 성료
영천시, 청소년참여기구 전문 역량강화 교육 성료
  • 장병욱 기자
  • 승인 2020.11.17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영천시)
(사진=영천시)

경북 영천시는 지난 14일부터 15일까지 양일간 청소년문화의집에서 지역을 대표하는 관내 중·고교 청소년 60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소년 참여기구 전문 역량강화 교육’을 운영했다고 17일 밝혔다.

사전 참가자 욕구조사를 통해 마련된 교육은 청소년 참여활동 직무에 필요한 전문성 향상과 역량 강화를 위하는 데 중점을 뒀다.

첫째 날은 사춘기 십대들의 관심과 호기심이 많은 성에 대한 이야기를 생생한 리얼 토크 형식으로 진행해 평소 궁금했던 성 지식에 대해 올바르고 정확하게 배울 수 있는 기회로 참가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둘째 날은 경청 스킬, 아이디어 도출, 갈등해결 능력 등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문제해결과 성과를 높일 수 있는 퍼실리테이션 회의기법을 익혀 청소년 참여활동 시 효과적이고 생산적인 회의를 진행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시 관계자는 “청소년들의 자발적 참여와 수평적인 문화를 이끌어내 리더로서의 자긍심과 활동 역량을 키워 지역 발전에 큰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며 “향후 청소년 사회참여활동에 꽃을 피울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과 응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상담복지센터 3개 기관 청소년참여·운영위원회로 구성된 ‘청소년참여기구’는 지역 청소년 정책결정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자문 및 평가를 실시해 청소년 시책의 실효성을 제고하고 권익증진을 도모하는 청소년 최고의 자치기구다.

[신아일보] 영천/장병욱 기자

bwjang2834@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