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민심, 서울로 귀결… 보폭 늘리는 이낙연·김종인
지역 민심, 서울로 귀결… 보폭 늘리는 이낙연·김종인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11.11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중원·강원 방문… 갈 때마다 "지원" 약속하며 환심
김종인, '호남에만 구애' 비판 속 부산 방문… 현안 챙기기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오전 충북 괴산군청 3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지역상생을 위한 지역균형뉴딜 충청권 현장 최고위원회'에 참석해 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오전 충북 괴산군청 3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지역상생을 위한 지역균형뉴딜 충청권 현장 최고위원회'에 참석해 있다.

지역 민심이 곧 서울과 귀결한다는 점에서 여야 지도부가 보폭을 전방위로 늘리고 있다. 잇따른 지방 행보와 함께 그에 맞는 맞춤형 '선물'까지 공약으로 내걸면서 환심 사기에 열을 올리는 중이다.

11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충청과 강원을 방문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충청북도 괴산군청에서 현장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충청은 국가 균형 발전의 핵심이고 전국을 잇는 교통망의 중심이자 황해권 경제 물류의 허브(핵심)"이라며 "혁신도시 조성을 잘 진행하도록 계속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오후에는 강원도 원주를 찾은 이 대표는 최근 '지역균형 뉴딜(대공황 극복 정책)'을 명분으로 지방 방문 수를 늘리고, 여러 공약을 내세우고 있다. 최근 부산에선 "가덕도 신공항에 대한 희망고문을 끝내겠다"며 당 차원의 지원을 약속하기도 했다.

같은 날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부산을 방문해 유엔(국제연합) 참전용사 국제 추모식에 참석한 후 북항 재개발 현장으로 발걸음을 옮겼다. 북항 재개발은 가덕 신공항과 함께 부산 최대 현안으로 꼽힌다. 민주당 이 대표 역시 이달 초 이곳에서 개발 현황을 보고 받았다.

김 위원장의 이번 참전용사 국제 추모식 방문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후보의 당선과 맞물려 한미 동맹을 부각시켰다. 동시에 북항으로 향하면서 구애가 호남에 쏠렸다는 지적을 어느 정도 해소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김 위원장은 지난달 중순 부산 방문 때 "시장 후보로 올드보이(구관)보다는 뉴페이스(신인)이 필요한데 그런 사람이 안 보인다"고 말했다가 당 안에서 '격려를 해도 모자랄 판에 낙선 운동을 하느냐'고 뭇매를 맞았다.

또 지난달 말 실시한 일부 여론조사에선 영남권 지지율이 떨어지는 양상을 보였고, 당 경선준비위원회가 경선 규칙에서 당원을 사실상 패싱(배제)하면서 논란을 불렀다. 경준위는 최근 회의에서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로 2단계 경선을 실시하기로 의견을 모았는데, 예선에선 100% 시민 여론조사를 반영하고 본경선에선 국민 80% 대 당원 20% 비율을 유력 검토 중이다.

사실상 완전 국민 경선제에 가까운 규칙을 일반 국민 참여도가 낮은 재·보궐 선거에 도입하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다는 지적도 나온다. 특히 당원 조직 응집력이 높은 부산은 중앙당의 이같은 방침이 '당원 소외'로 보일까 우려하는 분위기다.

특히 야권 부산시장 후보군에 오른 인사 중 박형준 전 동아대학교 교수는 언론 노출 빈도가 많아 국민 선택 가능성 또한 높다. 반면 이진복 전 미래통합당 의원과 박민식 전 새누리당 의원 등의 경우에는 전통적 조직 기반이 탄탄하고 당원 지지도 역시 강한 편이다. 이를 고려하면 특정인에 대한 공직선거후보자추천(공천) 몰아주기라는 주장이 나오는 것도 이해할 수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1일 부산 남구 유엔기념공원에서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총리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1일 부산 남구 유엔기념공원에서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총리실)

재보선 정국이 본궤도를 향하고 있는 가운데 정의당도 흔들기에 나섰다. 김종철 정의당 대표는 같은 날 부산시의회에서 '비민주당-비국민의힘, 기후행동 공동정부'라는 군소정당 연대를 제안하면서 후보군 물색에 돌입했다.

김 대표는 "내년 4월 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민주당과 국민의힘 모두를 심판해야 한다"며 "정의당이 그 길을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특히 여당에 대해선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 성범죄 논란으로) 내년 4월 보궐선거 원인을 제공한 민주당은 서울은 물론 부산에도 후보를 공천하겠다고 한다"며 "피해자에 대한 모독이자 부산 시민에 대한 모독"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녹색당이나 노동당 등 다른 정당, 시민단체와 연대해 공동 공약을 만들고 공동 후보를 내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