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민심 달래기' vs 野 '경선룰 선정'… 서울·부산 보선 사활
與 '민심 달래기' vs 野 '경선룰 선정'… 서울·부산 보선 사활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11.05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미래거주추진단 발족… "보완책 강구해 정부와 시행"
김종인 "시민후보, 두고 봐야" 함구 속 부심… 서울 탈환 총력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내년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예비후보 등록기간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오자 여야의 움직임에도 속도가 붙고 있다. 여당은 민심 확보를 위해 열을 올리고 있고, 인물난 상황인 야당은 후보 물색에 집중하는 모양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5일 당 미래거주추진단 발족식에서 "정부와 협의해 전·월세 문제 등에 대한 실효성 높은 대책을 찾아주길 부탁한다"며 "우선 현장 상황을 직시하고, 그에 맞는 효과적 보완책을 강구해 정부와 함께 시행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미래주거추진단은 부동산 대책 마련을 위해 이 대표가 직접 구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국토교통위원장 진선미 의원이 단장을 맡고, 천준호 의원을 부단장으로 선임했다. K-뉴딜(한국형 대공황 극복 정책) 총괄본부장 이광재 의원과 상대적으로 젊은 장경태·최혜영 의원, 박성민 최고위원도 추진단위원으로 인선했다. 각 연령대가 요구하는 맞춤형 정책을 선보이겠단 의지로 풀이된다.

추진단은 100일간 활동하면서 주거난 해결에 나선다. 하지만 일각에선 운영기간이 100일로 한정돼 있어 부동산 문제에 대한 장기 방안을 내놓을 수 있을지 의문을 표하고 있다. 재·보궐 선거용 조직이자 파격적이지만, 장기적 해법은 아닌 정책을 내놓는 것에 그치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국민의힘은 필승을 위한 후보 찾기와 동시에 경선 규칙 윤곽도 잡고 있다. 내부에서 '시민후보'를 내세우자는 목소리가 커지는 만큼 선출 규정을 먼저 만들고, 이에 충족하는 인사를 배치할 가능성도 농후하다. 다만 지도부는 "경선 규칙이 나와 봐야 안다"며 '시민후보' 영입이나 선출은 아직 선을 긋고 있다.

시민후보는 2011년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만든 단일화 사례와 유사하다. 박원순 당시 변호사는 안철수 서울대학교 교수와 후보 단일화로 돌풍을 일으켰다. 이후 민주당 후보 박영선 의원과 경선을 치렀고, 최종적으로 야권 단일 후보로 출마했다.

김 위원장은 최근 서울과 부산 지역 전·현직 원로·중진급 의원을 만나며 의견 청취에 나서기도 했다.

국민의힘은 이와 함께 내부강화와 외연확장에도 신경쓰고 있다. 정양석 사무총장을 중심으로 조직강화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선거 전 기초 조직인 당협(지역)위원회를 일부 개편하겠다는 구상으로, 풀뿌리 지지기반을 토착시키겠다는 의지다. 현재 종로를 포함해 서울 지역에서만 6곳이 '사고 당협'이다.

같은 날 '사회적 약자와의 동행' 행사 일환으로 중대재해 방지·예방 정책 간담회를 열고 지도부가 노동계 정책 마련에도 노력하고 있음을 보여주기도 했다.

특히 이번 서울시장 선거는 차기 대통령 선거 전초전으로 불릴 만큼 맞물려 있다. 이 때문에 여야 지도부도 사활전을 채비 중이다.

리얼미터 여론조사에 따르면 서울에서의 정당 지지율은 민주당 30.3%, 국민의힘 31.4%로 박빙의 상황이다. 다만 민주당은 3.8%포인트 떨어졌고, 국민의힘은 1.0%포인트 올랐다.

부산·울산·경상남도에서의 지지도 역시 민주당 28.0%, 국민의힘 32.7%로 야당이 우세한 상황을 보이고 있다. (TBS 의뢰, 지난 2~4일 유권자 1504명 대상, 95% 신뢰수준에 오차범위 ±2.5%포인트, 자세한 내용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확인)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