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경협 기업 40~50곳 고사 직전"
“남북경협 기업 40~50곳 고사 직전"
  • 장덕중기자
  • 승인 2009.06.15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경협경제인총연합회 발족 “방북등 기업 활동 보장” 촉구
정부, 19일 개성회담서 포괄적 협의 추진

평양 등 북한 내륙에서 임가공 생산과 농림수산물 등의 교역사업을 하는 국내 기업인들이 내륙 진출 기업의 방북 등 기업 활동 보장을 정부에 촉구했다.

이들 기업인은 15일 남북경협경제인총연합회 발기인대회를 열고, "40∼50개 기업이 고사 직전에 있다"며 "방북이 봉쇄당함으로써 내륙 진출 기업인들이 겪는 고통을 헤아려달라"고 말했다.

김정태 임시의장은 "현 정부가 대북 무역고의 10분의 1에도 못 미치는 개성공단사업이 남북경협의 중심이고 전부인 것처럼 인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남북교역 사업을 하는 기업인들은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남북경제협경제인총연합회(임시 의장 김정태 안동대마방직 회장)’ 발기인대회를 갖고 민간 경제 협력의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과 내륙 진출 기업의 방북 등 기업 활동 보장을 정부에 촉구하고 이 같이 밝혔다.

이들은 ‘국민에게 드리는 글’에서 “현 정부가 대북 무역의 10분에 1에도 못 미치는 개성공단사업이 남북경협의 중심이고 전부인 것처럼 인식하고 있는 것이 안타깝다”면서 “민간 경제 협력이 정치적으로 이용되지 않고 기업 활동의 자율과 창조력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설립 취지문을 통해 “북측은 남북 민간 경협에 민경련이라는 단일 창구를 운영하지만 남측은 분산돼 있어 단일 창구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불공정 거래와 과당경쟁 중재기구 설립, 상호 정보 교류 확대 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빠른 시일 내에 총회를 개최해 회장을 선출하는 한편 통일부 산하 사단법인으로 등록, 이 단체를 대북 경협의 민간 협상 파트너로 발전시킨다는 방침이다.

한편, 정부는 19일 개최될 예정인 개성실무회담에서 북측이 제시한 임금·토지임대료 문제와 더불어 우리 근로자의 신변안전 보장 제도화 등 우리측 요구도 함께 논의하는 포괄적 협의를 추진키로 했다.

통일부 천해성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북측이 제시한 토지임대료, 임금 등 문제와 함께 신변안전 보장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해 출입·체류 제한 조치 해제 등 우리가 제시한 현안 문제들도 있다”고 밝혔다.

이어 천 대변인은 “개성공단 관련 현안에 대해서 우리 정부의 입장을 종합적으로 전달하고 북측 입장도 들어보는 등 포괄적인 협의가 이뤄질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정부는 다음 회담에서 억류 중인 우리 근로자의 조속한 석방과 개성공단의 안정적 발전을 위한 협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차분히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