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대승적 결단을, 野-전제조건 끊어야”
“與-대승적 결단을, 野-전제조건 끊어야”
  • 양귀호기자
  • 승인 2009.06.15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형오 국회의장 “국회 개회 위해 여야 결단 내려야”
“한달짜리 임시국회 소집 놓고 보름 이상 샅바싸움”

김형오 국회의장은 15일 오전에 열린 정례 기관장 회의에서 보름째 공전 중인 6월 임시국회 개회를 위한 여야 결단을 촉구했다.

김 의장은 "지난주에는 전직 대통령의 발언을 갖고 여러 논란이 있었고 또 시국선언 대 반(反)시국선언으로 나라가 온통 어수선했다"며 "이는 무정치의 상태가 될 수도 있는 엄중한 상황으로, 모든 제도정치권에게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장은 이어 "각 당 지도부와 국회의원들은 이런 위중한 시국의 심각성을 깊이 인식해야 한다"며 "한달 짜리 임시국회 소집여부를 두고 보름 이상을 샅바싸움으로 시일을 소진하는 나라가 어디에 있는가"라고 비판했다.

김 의장은 또 "국회가 마땅히 열려야 할 때 열리지 않음으로써, 혹은 열리더라도 늦게 열림으로써 발생하는 사회경제적 손실 및 기회비용의 상실문제에 우리 정치권은 너무나 무관심하다"며 "6월 임시국회 개회에 대해 한나라당은 집권당으로서의 대승적 결단을, 야당은 전제조건의 고리를 스스로 끊는 결단을 이제는 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이날 오전 의원회관에서 '한국정치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찾아서'라는 주제로 열린 토론회 축사를 통해 "한 달 국회의 15일이 지나는 동안 열지말지를 두고 다투었다.

정말 창피한 일"이라며 "흐지부지해서 법에 정해진 6월 국회가 안 열릴 수도 있고, 열린다고 해도 7월의 각종 정치사회적 스케줄이 뒤엉길 것"이라고 우려했다.

김 의장은 또 "거리와 광장에서는 문제를 제기할 수는 있지만 결코 해결할 수는 없다"며 "문제의 해결은 국회에 맡겨야 한다.

국회가 하지 못하면 문제해결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의장은 "의사일정을 가지고 시비하지 말고 의사일정은 국회의장에 맡겨야 한다"며 "그리고 여야는 의안, 법안, 정책을 가지고 치열하게 토론하면 된다"고 조속한 임시국회 개회를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