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역사 다시 쓰는 현대제철 인천공장
철강역사 다시 쓰는 현대제철 인천공장
  • 인천/고윤정기자
  • 승인 2009.06.14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자원 재활용 산업 경쟁력 강화 도모
지역 소외계층 지원 다양한 사업 추진

▣ 현대제철 성장사

인천의 대표적 향토기업 현대제철 인천공장은 인천시 동구 송현동 1번지에서 1953년 대한중공업공사로 출발하여 오늘날까지 그 자리를 꿋꿋이 지키는 친환경 기업이다.

현대제철은 지난 1953년 6월 10일 한국 최초의 철강회사로 탄생한 이래 한국 철강산업의 산증인 역할을 수행하며 발전을 거듭해 왔다.

1962년 민영화 됐으며, 1978년 현대그룹의 일원으로 편입 됐다.

지난 2000년에는 강원산업과 삼미특수강을 인수·합병하여 한국 철강산업의 구조조정 역할을 수행한 현대제철은 지난 2001년 현대자동차그룹으로 편입, 2004년 7여년을 표류하던 한보철강 당진공장을 인수하면서 인천공장과 포항공장, 당진공장의 3개 공장 체제를 갖추게 됐다.

또한, 현대제철은 봉형강류와 판재류, 주강품, 압연롤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제품 구성에 있어 세계 최고의 포트폴리오를 자랑한다.

▣ 현대제철 인천공장의 지리적 여건

현대제철 인천공장이 있는 인천시는 중국 상하이, 베이징을 비롯해 3시간내 비행으로 도달 가능한 인구 100만명 이상인 도시가 무려 43개에 달한다.

또한 세계최대 잠재시장인 중국을 배후시장으로 확보하고 있다.

이는 한·중·일 동북아 지역의 경제 규모가 10조9000억 달러에 육박한다고 볼때 인천공장은 지리적으로 가장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인천공장의 주원료는 철스크랩(고철)으로 2008년 국내 철스크랩 발생량(일반용해 기준)은 1970만톤으로 이중 70%가 수도권에서 발생한다.

철스크랩은 수거후 정제?가공을 통해 다시 철강제품으로 재활용되는데 이 생산된 철강제품의 대부분이 수도권에서 소비된다.

때문에 필연적으로 철스크랩 및 부원료 자재, 제품 등의 운송이 수반되며, 인천공장은 수도권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으로 연간 약 40만대의 대형 화물차 내륙운송 감소에 따른 교통혼잡 완화, 도로 파손 감소, 환경오염 감소 등 사회간접비용 감소에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약 1천억원에 이르는 운송 물류비를 절감하여 수요자들의 부담을 완화해 주고 있다.

향후, 대북사업이 활발히 전개될 경우 인천공장은 철강공급 전초기지로의 역할을 다할 것으로 보인다.

▣ 현대제철 인천공장의 지역경제 유발효과

인천공장은 직접고용 3,400여명, 1천만톤에 이르는 철강물류의 운송과 하역, 기자재 납품등 연관업체 포함시 수만명의 일자리 제공은 물론 그 가족들의 삶의 터전이다.

이로 인해 수조원의 자금이 인천시에 소비되면서 상권형성, 금융, 주거 등 경제 유발효과로 지역사회의 경제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인천공장은 국세 및 지방세 등으로 연간 2,137억원 납부 예정으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세원 확보에도 지대한 공헌을 하고 있다.

인천공장은 지역사회의 소외계층을 위해 사랑의 쌀 나누기, 건강의료보험 대납, 초등학교 발전기금 전달, 중?고등학생 장학금 지원 사업등을 수년째 계속해 오고 있다.

인천공장은 재래시장을 살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인천공장은 지난해 회사 창립기념식 때 재래시장에서 구입한 식재료로 회사 식당에서 전직원이 시식행사를 개최한 것을 시작으로 연말 소외계층 돕기 행사에도 관내 재래시장에서 복지사들과 필요물품을 직접 구매하여 사회복지시설에 지원하는 등 재래시장 살리기 운동을 본격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 환경친화경영-재활용 선두주자

버려진 철은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운송수단, 건축자재, 가전제품 등 끊임없이 새로운 모습으로 태어난다.

현대제철은 ‘재활용이 곧 자원’으로부터 시작한다.

현대제철은 연산 1100만톤의 폐자원(고철) 재활용 체제를 갖추고 있다.

현대제철은 ‘재활용이 곧 자원’이라는 신념 아래 누구보다 앞서 독자적인 환경관리기준을 설정하고 시행함으로써 환경파괴와 자원 고갈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고 있다.

인천공장은 2002년 총 76억원을 투자해 최첨단 폐수처리 설비인 ‘가좌하수재활용시스템’을 갖춰, 연간 500만톤의 생활하수를 공업용수로 이용하고 있다.

▣ 공장 이미지 개선사업 추진

인천공장은 공장지역의 이미지 개선과 2009인천세계도시축전의 성공적 개최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지난 3월 25일 회사 정문과 후문사이에 설치된 방음벽 철거를 시작으로, 올해 총 14억원을 투자해 공장담장 철거 녹화사업, 회사 앞 도로(중봉로) 수림대 조성, 공장건물 컬러링 사업, 연구동 야간 경관 조성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