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쇄신위, 돌파구 찾지 못한 채 표류
한 쇄신위, 돌파구 찾지 못한 채 표류
  • 장덕중기자
  • 승인 2009.06.11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파간 갈등 난관에 봉착…국정 쇄신 손도 못대
계파 갈등의 프레임에 갇혀 난관에 봉착한 한나라당 쇄신특위가 여전히 돌파구를 찾지 못한 채 표류하고 있다.

당정청의 전면적 쇄신이라는 야심찬 목표를 내걸고 지난 13일 출범했던 쇄신위는 청와대의 불편한 기색 때문인지 국정 쇄신은 아예 손도 대보지 못했다.

대신 당부터 손질 작업에 들어갔지만 이마저도 계파 구도의 벽에 부딪혀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한 채 지지부진한 모습이다.

지도부 용퇴론, 조기 전당대회론,화합형 대표 추대론을 비롯해 갖가지 방안이 검토됐지만 논의의 가닥은 여전히 잡히지 않고 있고, 오히려 쇄신위 내부에서조차 계파별로 의견이 분분하다.

박 대표의 '조건부 사퇴론'에 대해서도 박 대표와 쇄신위 측의 해석이 제각각이었다.

박 대표는 10일 최고·중진 연석회의에서 "내가 6월말까지 어떻게 한다는 말을 한 적이 없다"고 조건부 사퇴설을 부인했고, 쇄신위는 박 전 대표의 퇴진은 이미 합의된 사항이라고 반박했다.

쇄신안을 둘러싼 논의가 활로를 찾지 못한 채 당내 논란만 확산되자 쇄신위는 곤혹스런 표정이 역력하다.

쇄신위는 일단 논의 과정 중 있었던 혼선을 시인하면서 진화에 나섰지만 여전히 구체적인 대안은 찾지 못하고 있다.

원 위원장은 11일 쇄신특위 10차 회의에서 "중간에 안타깝게 여러 정국 충격이 있고 당내 여러 급격한 문제제기가 있었다"며 "특히 지도부와 관련한 급격한 문제 제기가 있는 것에 대해서 쇄신위가 논의의 영향권에서 일부 혼선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고 논의 과정 중 있었던 혼선을 시인했다.

그러면서 원 위원장은 "다시 명확히 말하지만 쇄신의 본질은 국정 쇄신"이라며 "국정과 당의 동반 관계에 의해 당이 함께 책임지는 입장이므로 국정 쇄신은 당 쇄신과 함께 논의되는 것"이라고 쇄신의 의지를 거듭 강조했다.

원 위원장은 지도부 사퇴론을 둘러싼 논란을 의식한 듯 "당 쇄신도 지도부의 거취나 전당대회의 성격은 모든 쇄신의 논의 내용과 결과에 따라 자연스레 결론이 날 문제이지 결과를 미리 정하고 싸움으로 결정하려면 쇄신위의 존재 이유가 없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원 위원장은 사퇴 여부를 합의한 적이 없다는 박 대표의 반론에 맞서 "지난 8일 회의에서 대표에게는 '직을 건다'는 것이 사퇴를 의미하느냐를 확인한 것이고, 박 대표는 '당연한 것'이라고 해서 활동 재개를 결정한 것"이라고 박 대표를 거듭 압박했다.

그러면서도 원 위원장은 "6월 말 사퇴를 못 박는다는 것은 '민본21'의 요구와 겹쳐져 혼돈이 온 것"이라며 "오늘 이후 쇄신위 입장은 시한을 못박은 것 이외 바깥 혼선에 대해 공식 입장은 전혀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쇄신파와 친이계는 여전히 조기 전당대회를, 친박계는 국정 기조의 우선적 변화를 요구하는 등 의견이 엇갈리고 있어 전망은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친박계 이성헌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청와대와 당 관계가 일방통행식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며 "근본적인 해결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당 대표를 바꿔서 어떻게 하겠다고 하면 해결이 될 수 없는 것"이라고 조기 전당대회 개최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