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도읍 "추미애, 盧 탄핵주도 낙인 지우려고"… 대검 국감 앞두고 공세 치열
김도읍 "추미애, 盧 탄핵주도 낙인 지우려고"… 대검 국감 앞두고 공세 치열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10.21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도읍 "국민 기망한 건 사기 피의자 편지 한 통에 칼품 춘 추미애"
범여권, 박근혜 정부 靑 하명수사 의혹 제기… 법무부에 감찰 촉구
21일 오후 추미애 법무부 장관(왼쪽)이 정부과천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같은 날 윤석열 검찰총장도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서초동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1일 오후 추미애 법무부 장관(왼쪽)이 정부과천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같은 날 윤석열 검찰총장도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서초동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올해 국정감사의 처음이자 끝이라고 할 수 있는 대검찰청 감사를 앞두고 여야 간 공세가 극으로 치닫고 있다. 라임·옵티머스 사기 사건 전말 파헤치기보다 청와대·법무부의 검찰 외압 설전이 도마에 오르는 모양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민의힘 간사 김도읍 의원은 21일 성명을 통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지금 권력에 눈이 멀었다"며 "자신의 정치적 야욕을 위해 검찰개혁을 핑계삼아 무자비하게 칼을 휘둘러 고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을 주도했다는 정치적 낙인을 지우고 더불어민주당 열성 지지층의 마음을 얻어보겠다는 작전을 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또 "국민을 기망한 것은 사기 피의자 편지 한 통에 '망나니 칼춤'을 추는 추 장관"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추 장관 경질을 요구했다.

추 장관은 앞서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검찰개혁에 단 한 번이라도 진심이었으면 하고 바랐지만, 그런 기대와 믿음이 무너져 참으로 실망이 크다"며 "대검이 국민을 기망했다"고 비난한 바 있다.

김 의원은 "추 장관이 진짜 수사 지휘를 해야 할 대상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아니라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과 이순철 서울남부지검장"이라며 "윤 총장 가족 관련 사건은 장기간에 걸쳐 실체와 진상이 규명되지 않고 봐주기 수사를 한다는 것인데 그 수사 책임자는 윤 총장이 아니라 이 지검장"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미 이 사건은 검찰과 경찰, 금융감독원 등이 조사를 했지만 혐의가 없는 것으로 결론이 났었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또 "게다가 윤 총장 인사청문회 당시 여당이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었고, 당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최강욱 공직기강비서관이 검증을 했다. 그리고 대통령이 야당의 반대에도 임명을 강행했다"고 부각했다.

그러면서 "라임 로비 의혹 또한 제대로 수사가 되지 않고 있다는 것인데, 수사의 주체는 이순철 남부지검장이고 윤 총장은 보고를 받고 철저한 수사 지시를 내렸다"고 옹호했다. 

김 의원은 "이처럼 추 장관은 수사지휘권을 발동할 이유가 전혀 없다"며 "국민의 절반이 추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이 잘못됐다고 하는데도 눈 하나 깜짝하지 않고 무소불위의 칼을 휘두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추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은 윤 총장을 찍어내기 위한 권모술수"라며 "윤 총장이 물러나면 결국 수사 방향이 바뀔 것이고, 박수치는 건 라임 사건 주범과 그 비호 세력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김 의원은 민주당을 향해 "즉각 특검(특별검사) 제안을 수용하길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전했다.

한쳔 범여권은 같은 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에 대한 법무부의 즉각적인 감찰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회견에는 민주당 안민석·우원식·박완주·박주민·김종민 의원과 열린민주당 최강욱·김진애 의원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입법 로비'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은 신계륜·김재윤·신학용 전 의원 관련 언론 보도를 인용하며 "청와대가 하명하고 검찰이 호응해 입법 로비라는 프레임(공작)으로 야당 정치인을 감옥에 보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