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남북 불균형 심각”…해소 방안 촉구
“경기 남북 불균형 심각”…해소 방안 촉구
  • 임순만 기자
  • 승인 2020.10.20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위, 경기도 국감 ‘일산대교 통행료’도 지적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20일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를 실시하고 경기도 남북의 균형 발전을 주문했다.

이날 국감에서 심상정.박상혁.박영순 의원 등은 경기도 남북의 불균형이 심각하다고 지적하고 이를 해소할 수 있는 계획 등을 물었다.

심상정 의원은 “선거 때만 되면 경기도에 제기되는 이슈. 분도. 분도 문제가 제기되는 배경은 기본권 격차라고 본다”며“ 핵심 2가지는 철도 격차, 교통 격차라고 꼬집고 또 하나는 중첩된 규제로 인한 불공정한 삶이라”며. 해소를 요구했다.

홍기원.박영순 의원은 “남부와 북부 상당히 많이 차이가 난다며 세수도 남부는 10조 넘, 북부는 2조이며 시군재정자립도도 남부는 42% 넘고, 북부는 28%, 1인당 지역내총생산(grdp)도 남부는 3960만원인데 북부는 2401만원으로 상당히 많이 차이가 난다”고 밝혔다.

박상혁 의원은 한강에 31개 교량이 있는데 모두가 통행료를 받지 않는데 유독 일산대교만 통행료를 받는다며 부당성을 지적했다.

박 의원은 “일평균 통행량이 72900대 정도나 되는데 통행료를 받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교량 건설비가 총 투자비가 1700억 정도 들었는데 이를 경기도가 대납해서 통행을 자유롭게 하여 경기북부 도민의 불만을 해소해 달라”고 요구했다.

sml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