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미야기현 지사, 오염수 방류 “매우 당황…국민적 논의 필요”
日 미야기현 지사, 오염수 방류 “매우 당황…국민적 논의 필요”
  • 이상명 기자
  • 승인 2020.10.20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염수 방류 일본 전체에 영향 줘…전국지사회 차원 논의돼야”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를 채우고 있는 오염수 탱크. (사진=교도 연합뉴스)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를 채우고 있는 오염수 탱크. (사진=교도 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오는 27일 후쿠시마 제1원전의 방사능 오염수를 태평양에 방류하는 방침을 결정지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오염수(일본명:처리수) 처분 방식을 둘러싼 국민적 논의가 미흡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무라이 요시히로 미야기현 지사는 19일 정례 브리핑에서 “정부가 주는 정보가 전혀 없는 상황에서 갑자기 오염수 해양방류에 관한 보도가 나와 매우 당황했다”며 “적어도 해당 문제를 놓고 국민적 논의가 이뤄지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무라이 지사는 후쿠시마 제1원전 사고로 인한 풍평피해(자연재해 등에 대해 허위보도·오보를 통해 특정 생산품에 대한 소비가 감소해 관련 업계 종사자들이 직간접적피해를 입는 현상)가 여전히 일부 국가에서 존재하는 점을 언급하면서 “국민적 논의가 필요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오염수 해양방류는 후쿠시마를 비롯한 주변 현뿐만 아니라 일본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제”라며 “전국지사회 차원에서의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후쿠시마현에 인접한 미야기현의 수장인 무라이 지사가 거론한 일부 다른 국가는 오염수의 해양 방류에 강력히 반대 의사를 표명한 한국과 중국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일본 경제산업성과 후쿠시마 제1원전의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지난 2월 해양방류와 대기방출을 처리 가능한 오염수 처분 방법으로 제시한 후 최근까지 7차례에 걸쳐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전어련) 등 29개 관련 단체 대표들을 상대로 의견을 듣는 자리를 마련한 바 있지만 공청회 성격의 행사는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우치보리 마사오 후쿠시마현 지사도 지난 19일 열린 브리핑을 통해 “가장 중요한 것은 풍평피해”라며 “농림수산업과 관광업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헀다.

이어 “처리수(오염수) 처분 문제에 대해서는 정부 방침이 공식적으로 결정된 뒤 후쿠시마현 차원의 입장을 내놓을 예정”이라며 방출에 대한 찬반 의견은 명확히 밝히지 않았다.

지난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폭발사고가 발생한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는 원자로 내 용융된 핵연료를 식히는 순환 냉각수에 빗물 및 지하수가 섞여 들어가면서 오염수가 하루 160~170t씩 발생하고 있다.

도쿄전력은 이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에 여과 후 ‘처리수’로 명명해 보관 중에 있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지난 9월 기준, 123만t으로 증가한 해당 처리수의 오염 농도를 기준치 밑으로 낮추는 재처리 과정을 거쳐 태평양으로 방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언론은 오는 27일 ‘폐로·오염수 대책 관계 각료 회의’를 통해 일본 정부가 해양방출 방침을 최종 결정할 것으로 보도했다.

다만 후쿠시마 지역 어민을 중심으로 육상(지상) 보관을 계속해야 한다는 일본 내 여론이 고조하고 있으며 한국·중국 등 주변국 등도 해양방류에 강한 반대 의사를 내비치는 상황이어서 일본 정부가 최종적으로 어떤 선택을 할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vietnam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