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런저런] 극단적 믿음
[e-런저런] 극단적 믿음
  • 신아일보
  • 승인 2020.10.19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프랑스 파리에서 수업시간에 ‘표현의 자유’에 대해 이야기하며 학생들에게 무함마드를 풍자한 만평을 보여준 교사가 참수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범인은 범행 당시 “알라후 아크바르(알라는 위대하다)”라고 외쳤다는 후문이다. 앞서 해당 교사의 수업을 들은 한 학생의 부모는 이 만평을 수업교재로 쓴 데 대해 항의하며 SNS에 “무함마드가 모욕을 당했다”는 글과 함께 교사의 신상까지 공개했다. 범인의 휴대전화에는 교사의 신상정보가 담겨져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문제가 된 만평은 지난 2006년 프랑스의 시사주간지 ‘샤를리 에브도’가 게재한 것이다. 당시 이 만평은 이슬람의 선지자 무함마드를 모욕적으로 묘사했다는 이유로 이슬람의 강한 반발을 불러일으켰고, 결국 2015년 이슬람 극단주의 영향을 받은 이민자들이 이 매체의 사무실에서 총기를 난사해 언론인과 경찰 등 12명의 목숨을 앗아가는 희대의 사건을 초래한 바 있다.

무함마드를 풍자한 만평이 표현의 자유를 넘어선 것인지는 모르겠다. 다만 이 만평을 수업-이슬람을 부정하는 내용도 아닌-의 교재로 사용했다는 이유로 이를 단죄한 것이 상식이 허용하는 선을 넘었다는 점은 분명하다.

어느 종교를 막론하고 이에 대한 ‘믿음’은 존중받아 마땅하다. 하지만 문제는 언제나 이 ‘믿음’이 정도를 벗어나는 데서 비롯된다. 종교뿐만이 아니다. 정치인에 대한 지지, 연예인에 대한 팬심 등에 있어서도 ‘극단적 믿음’은 결국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한성원 스마트미디어부 차장

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