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일레븐, 3세대 면역항암제 개발 박차
바이오일레븐, 3세대 면역항암제 개발 박차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0.10.19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위탁개발생산 계약 체결
바이오일레븐은 3세대 면역항암제 'BN-101A' 개발·생산을 위해 삼성바이오로직스와 계약을 체결했다.(사진=바이오일레븐)
바이오일레븐은 3세대 면역항암제 'BN-101A' 개발·생산을 위해 삼성바이오로직스와 계약을 체결했다.(사진=바이오일레븐)

바이오일레븐(대표 이경민, 김석진)은 삼성바이오로직스와 3세대 면역항암제 ‘BN-101A’의 위탁개발생산(CDO) 계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바이오일레븐은 지난 10년간 마이크로바이옴 사업을 진행하면서 한국인 장내세균 빅테이터를 구축하고 수백종의 프로바이오틱스 균주를 자체적으로 확보했으며, 국내 첫 분변 미생물 이식술을 위한 대변 은행을 운영하고 있다.

바이오일레븐은 그 동안 축적한 마이크로바이옴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면역항암제의 항암 효능을 높이는 마이크로바이옴 병용 치료제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바이오일레븐은 이번 계약을 통해 삼성바이오로직스로부터 세포주 개발부터 공정개발, 비임상, 임상 시료 생산, 임상시험계획(IND) 제출 지원 등 ‘BN-101A’의 위탁개발생산(CDO) 전 과정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BN-101A’는 암세포의 면역공격 회피인자인 PD-L1의 기능을 차단하고 항암T세포의 활성을 촉진시키는 3세대 면역항암제다.

‘BN-101A’는 이미 세포 실험과 동물 실험을 통해 기존 항암제와 비교해 항암 효과가 우수하고 특히, 다른 항암제와의 병용 시 그 효능이 우수하다는 점이 확인됐다.

바이오일레븐은 지난 1월 국내 유일 항체 전문 공익 연구기관인 스크립스코리아항체연구원(SKAI)과의 기술 이전을 통해 ‘BN-101A’ 상용화를 위한 연구개발에 집중해 왔으며, 2022년 글로벌 임상 1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김석진 대표는 “자사가 보유한 마이크로바이옴 기반의 고난도 개발 수행 능력과 차별화된 전문성을 바탕으로 글로벌 수준의 개발 능력을 갖춘 삼성바이오로직스와 긴밀하게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존 면역항암제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마이크로바이옴 병용 차세대 면역항암제를 신속하게 개발하고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덧붙였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