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국민 절반, 후쿠시마 제1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반대
日국민 절반, 후쿠시마 제1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반대
  • 이상명 기자
  • 승인 2020.10.19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미우리신문 조사…50% ‘반대’·41% ‘찬성’·9% ‘무응답’
지난해 12월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저장 탱크 건설 현장을 둘러보는 방문객들의 모습. (사진=연합뉴스/NSRA 제공)
지난해 12월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저장 탱크 건설 현장을 둘러보는 방문객들의 모습. (사진=연합뉴스/NSRA 제공)

일본 국민의 50%에서 후쿠시마 제1원전의 방사능 오염수를 정화 처리 후 해양 방류하는 것에 반대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요미우리신문이 지난 16~18일 전국 유권자 105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를 법정 농도로 낮춘 후 해양 방류하려는 것에 대해 41%만 찬성하고 절반인 50%가 반대, 나머지 9%는 찬반 의견을 밝히지 않았다고 연합뉴스가 19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동일본대지진 9주년을 앞둔 지난 3월 조사에선 다수인 68%가 오염수 해양방류에 대해 유보하는 모습을 보인 것에 감안하면 ‘오염수 해양 방류 반대’라고 분명하게 의견을 밝힌 일본 국민 비율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외교 전문가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오염수 해양 방류 방침을 굳힌 일본 정부가 방류 확정 절차를 진행하려는 것과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고 분석했다.

일본 언론은 이르면 오는 27일 개최하는 ‘폐로·오염수 대책 관계 각료 회의’에서 정부의 오염수 해양방출 방침이 공식화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현재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는 지난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폭발사고를 일으킨 원자로 내의 용융된 핵연료를 식히는 순환 냉각수에 빗물 및 지하수가 들어가 섞이면서 오염수가 하루 160~170t씩 발생하고 있다.

도쿄전력은 해당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여과 후 오염수가 아닌 ‘처리수’라고 명명해 보관 중에 있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지난 9월 기준, 123만t 규모로 증가한 해당 처리수의 오염 농도를 기준치 이하로 낮추는 재처리를 거쳐 태평양으로 방류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다만 후쿠시마 지역 어민을 중심으로 육상(지상) 보관을 계속해야 한다는 일본 내 여론이 고조하고 있으며 한국·중국 등 주변국 등도 해양방류에 강한 반대 의사를 표명하는 상황이어서 일본 정부가 최종적으로 어떤 선택을 할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vietnam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