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정부, 후쿠시마 오염수 바다 방류 방침 굳혀
日 정부, 후쿠시마 오염수 바다 방류 방침 굳혀
  • 이상명 기자
  • 승인 2020.10.16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니치 “이달 중이라도 결정…실제 방류까진 2년”
日 어업 단체 반대…한국 포함 주변국 반발 거셀 듯
지난해 12월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저장 탱크 건설 현장을 둘러보는 방문객들의 모습. (사진=연합뉴스/NSRA 제공)
지난해 12월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저장 탱크 건설 현장을 둘러보는 방문객들의 모습. (사진=연합뉴스/NSRA 제공)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오염수 바다 방류 방침을 굳힌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일본 정부는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일본명 ‘처리수’)의 방사성 물질 농도를 낮춘 후 바다에 방류하는 방침을 굳혔다고 연합뉴스가 16일 마이니치신문을 인용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달 중이라도 방류 결정을 굳히기 위해 후쿠시마 제1원전 관련 폐로·오염수 대책 각료 회의를 열 계획이다.

소문 및 사실과 다른 보도로 피해를 보는 원전 관련 ‘풍평 피해’에 대한 대책은 향후 계속 논의할 방침이다.

현재 후쿠시마 제1원전에선 지난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폭발사고를 일으킨 원자로 내의 냉각수(용융된 핵연료를 식히는 순환수)에 빗물·지하수 등이 유입돼 섞이면서 오염수가 하루 160~170t씩 발생하고 있다.

도쿄전력(후쿠시마 제1원전 운영사)은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 핵물질 정화 장치로 처리 후 부지 내 탱크에 보관 중에 있다.

다만 오염수를 정화 장치로 처리해 보관하더라도 현재 기술로는 100% 제거가 어려운 삼중수소(트리튬) 방사성 물질은 남게 된다.

도쿄전력은 올해 9월 기준 탱크 내에 보관된 오염수가 123만t에 달한다고 밝혔다. 현재 오염수를 보관 중인 탱크의 용량 또한 2022년 여름께 수용 한계를 초과하게 된다.

더욱이 오염수를 부지 내에 계속 모아둘 경우 2041~2051년 완료를 목표로 진행 중인 사고 원전의 폐로 작업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 일본 정부는 올해 안에 처리 방침을 정하겠다는 계산이다.

앞서 올해 2월부터 관련 처리 방침을 검토 중인 전문가 참여 소위원회 측은 “해양 방류 및 대기 방출이 현실적인 선택사항이 될 것”이라며 “이 가운데 해양 방류가 기술적 측면에서 확실하게 처분할 것으로 보인다”고 제안했다.

스가 요시히데 총리는 지난달 26일 후쿠시마 제1원전을 시찰하며 “빠른 시일 안에 정부로서는 책임을 가지고 처분 방침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일본 정부가 오염수 처분을 해양 방류로 결정하더라도 신규 설비가 필요하고 원자력규제위원회 심사 등의 절차 등이 남아있어 실제 방류까지는 2년 정도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마이니치신문이 보도했다.

해당 기간 일본 정부는 오염수의 해양 방류에 대한 국내·외의 이해를 구하기 위한 설득 작업에 들어갈 것으로 보이나 현재 일본 내 어업 단체는 오염수의 해양 방류에 필사적인 반대 의사를 표명하고 있다.

일본 어업협동조합연합회는 전날 도쿄에 있는 경제산업성을 찾아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할 경우 풍평 피해로 어업 장래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반대의사를 전달했다.

앞서 방사능과 관련해서도 어업인들의 피해가 심각했음을 고려할 때 실제 오염수를 방류할 경우 일본해의 오염 소문이 퍼져 일본산 수산물이 팔리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를 전달한 것이다.

일본 내 어업인 뿐아니라 한국을 포함한 주변국들의 반발 또한 클 것으로 예상된다.

엄재식 한국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12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를 통해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를)해양 방류한다고 하면 방사성 삼중수소의 해양 확산은 피할 수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vietnam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