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스마트TV에 한류콘텐츠 추가…AVOD 경쟁력 확대
LG전자, 스마트TV에 한류콘텐츠 추가…AVOD 경쟁력 확대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0.10.15 1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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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채널, 별도 셋톱박스 없이 LG스마트TV 무료방송 시청
구독료 대신 광고노출로 수익 올리는 AVOD 경쟁력 확대
LG 올레드 TV(모델명: CX)에 한류 콘텐츠 채널을 띄운 모습.(이미지=LG전자)
LG 올레드 TV(모델명: CX)에 한류 콘텐츠 채널을 띄운 모습.(이미지=LG전자)

LG전자는 자사 스마트 TV 내 무료 콘텐츠 제공 서비스인 ‘LG 채널’에 한류 콘텐츠를 추가하며 광고형 온라인동영상 서비스(AVOD) 경쟁력을 확대한다.

LG전자는 이달 중 유럽 주요 국가에 제공중인 LG 채널 서비스에 MZ세대 선호도가 높은 채널을 늘린다고 15일 밝혔다. 현지서도 인기를 얻고 있는 블랙핑크, 지드래곤, 위너 등의 소속사 와이지엔터테인먼트의 24시간 방송 YG TV와 케이팝 비디오 플랫폼 뮤빗(Mubeat), K-푸드 채널인 먹방 TV 등이다.

LG전자는 LG 채널 한류 콘텐츠 확대를 위해 국내 미디어 그룹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NEW)의 디지털 콘텐츠/플랫폼 계열사 뉴 아이디(NEW ID)와 협업했다. 양사는 LG 채널을 통해 유럽을 시작으로 한류 콘텐츠 서비스를 글로벌 시장에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NEW 김우택 회장은 “글로벌 TV 시장을 이끄는 LG전자와 함께 유럽 시청자들에게 최신 한류 콘텐츠를 공급하게 돼 기쁘다”며 “뉴 아이디는 아시아 최고 디지털 방송 플랫폼 운영자로서의 역할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LG 채널은 인터넷이 연결된 LG 스마트 TV에서 셋톱박스 없이도 다양한 채널을 무료로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다. LG전자는 지난 2015년부터 서비스를 시작, LG 스마트 TV에 기본 탑재하고 있다. 유료 방송 신청이 부담스러운 1인 가구나 한 집에서 2대 이상의 TV를 시청하는 소비자들에게 유용하다. LG전자는 무료로 콘텐츠를 제공하는 대신, 광고를 노출시키며 수익을 거두는 구조다.   

LG 채널 이용자도 빠르게 늘고 있다. 올 들어 LG 채널로 무료 방송을 시청하는 수와 총 시청시간은 각각 지난해 대비 네 배 가까이 늘었다.

특히 LG전자가 지난해 새롭게 LG 채널 서비스를 시작한 유럽, 중남미 등에서 이용자 수가 대폭 증가했다. 한국, 미국, 캐나다 등 기존 서비스 제공 지역에서도 이용자 수는 두 배 이상, 시청시간은 네 배 가까이 늘었다.

이처럼 LG 채널이 인기를 끄는 것은 최근 들어 소비자가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난 가운데, LG전자가 시청자 선호도를 반영해 유력 콘텐츠 공급사들과 지속 협업하며 무료 콘텐츠의 양과 질을 동시에 높이고 있기 때문이다.

LG전자가 국내에 서비스하는 LG 채널의 무료 채널 수는 지난 5월 새롭게 추가한 30개 채널을 포함해 총 112개에 달한다.

또 전 세계에서 LG 채널 이용자 수가 가장 많은 미국에서는 CBSN, ABC News Live, NBC News NOW 등 현지 메이저 방송사 뉴스 채널과 Paramount Movie Channel 등을 포함해 총 278개 채널과 2000편 이상의 영화 다시보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상우 LG전자 HE사업본부 컨텐츠서비스사업담당 전무는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LG 채널 서비스에서도 다양한 고품질 콘텐츠를 제공해 보다 많은 소비자가 LG TV만의 차별화된 가치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