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뇌관 떠오른 라임·옵티머스… '권력형 비리 게이트' 열리나 촉각
새 뇌관 떠오른 라임·옵티머스… '권력형 비리 게이트' 열리나 촉각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10.12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실체 불분명한 의혹 나와… 거짓 주장엔 단호히 대응"
주호영 "검찰 수사 못 믿어" 특검 도입 거론… 상임위서도 공방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12일 오전 라임자산운용 사태의 주범으로 꼽히는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을 위증과 명예훼손으로 고소하기 위해 양천구 서울남부지검에 도착, 취재진 질문에 답변 후 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12일 오전 라임자산운용 사태의 주범으로 꼽히는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을 위증과 명예훼손으로 고소하기 위해 양천구 서울남부지검에 도착, 취재진 질문에 답변 후 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라임·옵티머스 '투자 사기' 사건이 국면 전환 뇌관으로 작용할지 정치권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앞으로 드러날 사실 여부는 내년 재·보궐 선거와 내후년 대통령 선거에서도 영향을 미칠 공산이 큰 실정이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라임·옵티머스 펀드(투자) 사기 사건과 관련해 "실체가 불분명한 여러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검찰을 향해 "그 대상이 누구든 엄정하고 철저히 수사해 아무런 의혹도 남기지 말고 진실을 밝혀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근거 없는 거짓 주장이나 의혹 부풀리기에는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 역시 야당이 이번 사태를 '권력형 비리 게이트'로 규정한 것에 대해 "면책 특권 뒤에 숨어 무분별하게 제기하는 정치 공세"라며 "비리에는 성역이 있을 수 없다"고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희대의 금융사기극'으로 불리는 옵티머스 자산운용 펀드 환매 중단 규모는 1500억원에 달한다. 횡령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던 중 미국으로 출국한 옵티머스 설립자 이혁진 전 대표가 여권 실세 연루 의혹의 중심에 서있다.

이 전 대표는 2012년 4월 총선에서 민주통합당(현 더불어민주당)의 서울 서초갑 후보로 출마했다 낙선했다. 그해 12월 실시한 18대 대통령 선거 때는 문재인 당시 대선 후보의 금융정책 특별보좌관을 맡았다. 야권은 이 전 대표가 여권 실세와 관계가 있단 것을 이유로 법무부와 외교부 등이 이 전 대표의 주소지를 알면서도 신병확보를 외면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야당은 또 여당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권력기관을 압박하고 있기 때문에 검찰 수사를 믿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 때문에 특별검사를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내놓고 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같은 날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해당 사건에 대해 "질서를 교란하는 권력형 비리 게이트라는 의혹을 가질 수밖에 없다"며 "일부 여권 인사가 투자자 호주머니를 털기 위해 권력을 동원해 치밀하게 팀 플레이(담합)를 펼쳤는지, 참 상상하기 어렵다"고 부각했다.

그러면서 "특히 검찰과 여권이 올해 초 게이트를 인지하고도 (4·15) 총선 전 비리 전말이 드러나는 것을 은폐한 것 아닌가 의혹을 떨칠 수 없다"며 "추 장관 취임 후 의혹을 수사하던 증권범죄합동수사단을 해체하고, (윤석열) 검찰총장 수족을 잘라낸 이유가 무엇인지 더욱 분명하게 나타난 것 같다"고 제기했다.

김 위원장은 "엄정한 수사를 통해 권력 비리 의혹의 진실을 밝히는 것을 검찰의 기능과 명예회복, 헌정질서 회복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같은 당 주호영 원내대표의 경우 "그대로 맡겨선 수사가 안 된다"며 "특검이나 특별수사단을 통해 엄정하게 수사하지 않으면 국민은 수사를 믿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조속한 시간 안에 수사팀을 교체하고, 검찰총장이 구성하는 특수단이나 특검에게 수사를 맡겨야 사건 전모가 드러나고, 국민이 승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종배 정책위원회 의장은 같은 자리에서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5000만원을 건냈다는 의혹을 거론하며 "지독한 비리 악취가 진동하는 권력형 게이트로 볼 수 있다"고 맹비난했다. 

또 "이 수사를 지지부진하게 한 건 추 장관으로 귀결된다"며 "이제 검찰의 시간이지만, 검찰에 맡기기엔 기대가 난망하다"고 특검·특수단 설치를 독촉했다.

야당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와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공세를 이어갔다.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은 법사위에서 추 장관과 심재철 법무부 검찰국장에게 관련 사안에 대한 보고를 받았는지 여부를 물으며 집중 추궁했고, 특검 적용을 언급하기도 했다.

같은 당 윤창현 의원은 정무위에서 은성수 금융위원장에 대한 질의시간에 "조직범죄 수준이며, 채동욱 당시 옵티머스 고문은 이재명 경기도지사 등을 만나 인·허가 청탁을 했다는 의혹이 있다"고 부각했다.

윤 의원은 또 "거의 순환출자처럼 옵티머스로 돈이 들어갔다"며 "검찰이 민주당에 대한 로비 장부를 확보했고, 민주당 이 대표에는 컬러복합기 등으로 흘러 들어갔다"고 주장했다.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도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가 옵티머스 자산운용 김재현 대표와 4~5차례 만나 조언을 했다는 증언이 나온 상황을 거론하면서 은 위원장을 몰아붙였다.

[신아일보] 석대성 기자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