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코나 EV' 자발적 리콜…배터리 셀 제조 불량 발견
현대차, '코나 EV' 자발적 리콜…배터리 셀 제조 불량 발견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0.10.08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음극판 사이 분리막 손상돼 내부 합선 발생 가능성 확인
10월16일부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점검 후 배터리 교체
현대자동차 ‘코나 EV’.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코나 EV’.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는 최근 화재가 잇따르며 논란을 빚은 ‘코나 전기차(EV)’를 결국 자발적으로 리콜하기로 했다.

앞서 코나 EV는 지난 2018년 출시 이후 최근까지 국내 9건, 해외 4건 등 총 13건의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에는 지난 4일 대구 달성군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코나 EV에 화재가 발생해 차량이 전소됐다.

국토교통부는 8일 현대차에서 제작·판매한 코나 EV에서 제작 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리콜)한다고 밝혔다.

현대차에서 제작·판매한 코나 EV(OS EV)는 차량 충전 완료 후 고전압 배터리의 배터리 셀 제조 불량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자동차안전연구원의 결함조사 결과, 차량에 탑재된 배터리의 제조 공정상 품질불량으로 양(+)극판과 음(-)극판 사이에 있는 분리막이 손상돼 내부 합선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화재 가능성은 결함조사 과정에서 검토한 다양한 화재 원인 중 유력하게 추정된 것이다.

이번 리콜은 제작사인 현대차가 자발적으로 하는 조치다.

이번 리콜 대상 차량은 지난 2017년 9월29일부터 올해 3월13일까지 제작된 차량 2만5564대다.

현대차는 오는 16일부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점검 후 배터리 교체를 조치한다.

리콜 대상 차량은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을 업데이트한 후 점검 결과, 셀 사이의 과도한 전압 편차나 급격한 온도 변화 등 배터리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배터리를 즉시 교체한다.

또, 리콜 대상 차량은 점검 결과, 이상이 없더라도 업데이트된 BMS의 상시 모니터링 과정에서 추가 이상 변화가 감지되면 충전 중지와 함께 시동이 걸리지 않게 제한되고, 경고메시지를 소비자와 현대차의 긴급 출동 서비스 콜센터에 자동 전달한다. 국토부는 이 같은 조치를 통해 화재 발생 가능성이 최소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차는 리콜과 관련해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과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로 시정 방법 등을 알리게 된다.

만약 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 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리콜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현대차로 문의하면 된다.

더불어, 국토부와 자동차안전연구원은 이번 현대차의 자발적 리콜과 별개로 화재 재현시험 등을 통해 리콜 계획의 적정성 등을 검증하고, 필요하면 보완 조치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리콜 조치를 통해 전기차 생산이나 보급에 지장이 없도록 전기차의 안전관리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