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우리사주조합, 사외이사후보 추천 주주제안 제출
KB금융 우리사주조합, 사외이사후보 추천 주주제안 제출
  • 강은영 기자
  • 승인 2020.09.29 1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임장 통해 임직원 0.6% 동의 확보
류제강 KB금융지주 우리사주조합 조합장(첫 줄 오른쪽)은 29일 KB금융그룹 이사회 사무국을 찾아 사외이사 후보 추천 주주제안서를 전달했다. (사진=KB금융지주 우리사주조합)
류제강 KB금융지주 우리사주조합 조합장(앞줄 오른쪽)이 29일 KB금융그룹 이사회 사무국을 찾아 사외이사 후보 추천 주주제안서를 전달하고 있다. (사진=KB금융지주 우리사주조합)

KB금융지주 우리사주조합(이하 우리사주조합)이 29일 KB금융그룹 이사회 사무국을 찾아 사외이사 후보를 추천하는 내용을 담은 주주제안서를 정식 제출했다고 밝혔다.

우리사주조합은 지난 10일 기자회견을 통해 오는 11월20일 열리는 임시주주총회에서 주주제안을 통해 윤순진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와 류영재 서스틴베스트 대표를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한다고 밝힌 바 있다.

'금융회사의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금융사지배구조법)'에 따르면, 금융사의 임원후보추천위원회는 6개월 전부터 계속해 의결권이 있는 발행주식의 총수 1만분의 10(0.1%) 이상 동의를 거쳐 주주제안을 하면 그들을 사외이사 후보에 포함해야 한다.

우리사주조합은 지난 14일부터 21일까지 임직원을 대상으로 위임장을 접수한 결과, 약 234만주(0.6%) 주주가 주주제안에 동의했다.

류제강 KB금융지주 우리사주조합 조합장은 "이번 위임장 접수는 그룹사 중 은행 임직원만을 대상으로 이뤄졌는데도 불구하고 역대 최고의 주주 동의를 받았다"며 "이는 최근 사외이사에 대한 내부적인 비판 여론이 뜨겁고 기업 지배구조 개선에 대한 직원들의 관심이 여느 때보다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ey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