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담채원' 농식품부 '농촌융복합산업 경진대회'서 대상 차지
태안군, '담채원' 농식품부 '농촌융복합산업 경진대회'서 대상 차지
  • 이영채 기자
  • 승인 2020.09.28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9일 가세로 군수 전국대회 출전 앞둔 '담채원' 방문해 관계자 격려 모습.(사진=태안군)
지난 9일 가세로 군수 전국대회 출전 앞둔 '담채원' 방문해 관계자 격려 모습.(사진=태안군)

충남 태안군 유기농김치 생산업체인 '담채원이 지난 25일 농림축산식품부 주관으로 실시한 제8회 농촌융복합산업 우수 사례 경진대회에서 영예의 대상을 차지했다.

28일 군에 따르면 친환경 김치만을 고집하면서 13년 째 유기농김치를 생산해 판매하고 있는 담채원은 직원 23명이 년간 47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김치생산 중견기업이다.

특히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한 경기침체 속에서도 지난해 보다 15억원이(47% 증가)나 증가한 매출성과를 보이고 있어 향후 성장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말까지 매출예상액은 67억원이다.

담채원(대표 박대곤, 태안읍 상옥리)의 유기농김치에 대한 우수성은 이번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하는 2020 농촌융복합산업 우수사례 경진대회의 평가를 통해 입증됐다.

전국 28개 업체가 참석한 1차 심사에서 전국 12개 우수경영체로 선정됐으며 2차 현장발표심사에서 전국 3개 업체로 함축됐을 뿐만아니라 이번에 마지막 심사에서 대상을 차지하는 영예를 안았다.

앞서 지난 9일 가세로 군수는 전국대회 출전에 앞서 후보군에 오른 “담채원”을 직접 방문해 “반드시 대상을 차지해 태안의 우수한 농산물을 전국에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며 직원들을 격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담채원은 무, 배추 등 200여 재배농가와 계약재배를 체결해 농가의 안정적인 생산을 유도하고, 전국 10개 자치단체에 유기농 학교급식을 납품하여 왔다.

특히 이번 경진대회에서 유기농식품 보급으로 인해 지역 농가의 소득창출에 이바지 하고 식품안전관리 인증기준 획득(HACCP), 다양한 유기농제품 브랜드화로 제품의 경쟁력을 높인 점에 대해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태안군은 이번 대상을 계기로 생산농가들이 직접 참여해 재배·가공·판매하는 농업분야 6차산업을 적극 육성해 새로운 판로 개척에 집중 지원할 계획임을 밝혔다.

[신아일보] 이영채 기자

esc1330@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