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 ‘스마트 불법주정차 알림이’ 시범 운영
금천구, ‘스마트 불법주정차 알림이’ 시범 운영
  • 김용만 기자
  • 승인 2020.09.28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차량 통행로에 불법주정차 시 실시간 알림을 주는 AI 시스템 도입
IoT센서와 지능형 CCTV로 교통데이터 수집 가능
불법주정차 알림이 시스템 작동 개념도.(사진=금천구)
불법주정차 알림이 시스템 작동 개념도.(사진=금천구)

서울 금천구가 긴급상황 골든타임 지키는 ‘스마트 불법주정차 알림이’를 저층주거지역 내 소방도로 2곳에 설치해 시범운영한다.

구는 저층주거지역에 소방차, 응급차 등 긴급차량의 통행곤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로금천 소방서와 협업해, 시흥4동 아울렛 마트 앞(독산로40길 32)과 독산3동 문성초등학교 앞(시흥대로 146길 18)에 ‘스마트 불법주정차 알림이’를 설치했다고 28일 밝혔다.

대상지는 도로폭이 매우 좁은 골목길로 단 한 대의 불법주정차에도 소방차 진입이 어려운 곳이다. 화재나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출동을 위해 소방도로로 지정해 주‧정차를 금지하고 있지만 잘 지켜지지 않아 주민들의 불안감이 상존하는 장소이다.

‘스마트 불법주정차 알림이’는 불법주정차로 꽉 막힌 긴급차량 통행로를 지키는 인공지능 서비스로 소방도로 내 불법주정차 감지 시 스피커 음성 안내(주간)와 로고젝터(야간) 조명을 통해 이동주차를 실시간 안내한다.

5분이 지나도 이동주차를 하지 않을 시 앱을 통해 주차단속요원에서 알림을 전송 신속한 후속 조치가 이루어지도록 지원한다.

또한, IoT센서와 지능형 CCTV가 ‘골목길 내 차량 통행량’, ‘불법주정차 발생 건수’, ‘보행자 통행량’ 등 교통 데이터를 수집하기 때문에 빅데이터 기반 스마트 서비스 개발에도 활용 할 수 있다.

구는 시범운영을 통해 사고예방 효과와 성과를 분석한 후 향후 시스템을 점진적으로 확대 설치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구는 지난 7월 행정안전부의 ‘주민생활 혁신사례 확산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돼 사업비 1억 2000만 원을 확보, 연말까지 안전한 스마트 IoT 보행로 조성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신아일보]서울/김용만 기자

polk88@hanmail.net